컨텐츠상세보기

반전의 한국사
반전의 한국사
  • 저자안정준 저
  • 출판사웅진지식하우스
  • 출판일2022-03-14
  • 등록일2022-09-26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B>‘국뽕’에 가려진 진실을 좇는 젊은 역사학자</br>안정준 교수의 전복적 역사 읽기</br></br>JTBC 〈차이나는 클라스〉 화제의 강연</br>예나 지금이나 세상에 착한 외교는 없다!</br>삼국시대 한반도 패권을 둘러싼 숨 막히는 외교 전쟁</b></br></br>다른 나라 역사에 비해 유독 우리 역사에 재미를 붙이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시험 문제를 풀기 위해 시대별, 지역별로 쪼개놓은 교과서가 떠오르기 때문일까? 선과 악, 승자와 패자, 애국과 매국이라는 이분법적 틀 안에서 획일적으로 해석되고 왜곡되는 지식과 정보에 질렸기 때문은 아닐까? </br></br>『반전의 한국사』는 일국사 중심의 조각난 지식과 투박한 인과관계 너머, 동아시아 국제무대 한가운데 놓인 우리 역사의 다른 얼굴들을 그려낸다. 그곳에는 사이좋은 삼국도, 정직하고 평등한 외교도, 위대한 한민족의 후예도 없다. 끊임없이 변하는 힘의 관계 속에서 생존과 이익을 위한 암투와 혈투, 책략과 모략이 넘쳐나는 가운데 예상치 못한 반전과 충격적 결말이 손에 땀을 쥐게 한다.</br></br>주요 사건들을 순서대로 나열한 통사나 ‘국뽕’이 가득한 억지 논리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물들의 선택과 우연이 복잡하게 얽혀 만들어내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반지성주의의 함정에서 벗어나 인간사와 세상일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날카로운 안목을 얻을 수 있다.

저자소개

1979년에 태어나 연세대학교 사학과에서 고구려사를 공부해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국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동아시아라는 역사·지리적 공간을 배경으로 한 고대사 연구를 지속하고 있으며, 대중의 역사 인식과 역사학의 사회적 역할 문제 등에도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 동료 연구자들과 ‘젊은역사학자모임’을 결성하여, 국력과 영토에만 집착하는 국수주의적 성향의 역사관이나 반지성주의에 입각한 역사 왜곡·선동에 적극 대응하는 가운데, 학계의 역사 인식을 일반인들과 공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수년간 학생들과의 논의를 통해 넓은 시야로 본 객관적인 역사, 고등학생 수준에서도 이해할 수 있게 이야기로 풀어낸 역사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해왔으며, 저서인 『반전의 한국사』는 그 노력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저서로는 『한국 고대사와 사이비역사학』(공저), 『욕망 너머의 한국 고대사』(공저) 등이 있으며, JTBC 「차이나는 클라스」, 「만인만색 역사공작단」 팟캐스트 등에 출연했다. 이외에 [조선일보], [경향신문] 등에 칼럼을 게재하면서 교과서에서는 볼 수 없었던, 한국사의 새로운 지식과 해석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b>1부 오나라 손권과 고구려의 비극적 로맨스</b></br></br>1장 손권은 왜 요동에 손을 내밀었나 15</br>2장 고구려와 오나라의 운명적 만남 25</br>3장 산산조각 난 손권의 꿈 32</br></br><b>2부 백제 사신의 뻔뻔한 거짓말</b></br></br>1장 국제 사기꾼 전성시대 43</br>2장 백제 사신은 왜 거짓말을 했을까 53</br>에필로그 사료는 어떻게 거짓말을 하는가 66</br></br><b>3부 한반도에 있는 중국인 무덤의 비밀</b></br></br>1장 고구려로 망명한 사람들 75</br>2장 고구려의 이주민 유치 작전 90</br></br><b>4부 고구려 장수왕, 북연 왕 풍홍을 살해하다</b></br></br>1장 야심가 풍홍의 등장 101</br>2장 고구려, 북연 왕을 손에 넣다 110</br>3장 장수왕의 결단력, 파국을 막다 124</br>에필로그 풍홍의 ‘망령’, 한성 백제를 멸망시키다 135</br></br><b>5부 영원한 이방인, 고선지의 두 얼굴</b></br></br>1장 영원한 이방인의 굴레 145</br>2장 슈퍼스타의 탄생 그리고 몰락 157</br>3장 제국의 쇠락과 운명을 함께하다 174</br>에필로그 당나라를 발칵 뒤집은 고구려 노비의 독살 미수 사건 186</br></br><b>6부 발해 왕실의 형제 싸움, 동아시아 대전으로 번지다</b></br></br>1장 터져버린 형제 간의 불화 193</br>2장 복수심이 낳은 동아시아 대전 205</br></br><b>7부 고려의 진짜 주인은 누구인가</b></br></br>1장 홍복원, 질긴 인연의 시작 223</br>2장 홍차구, 진짜 괴물의 탄생 239</br>3장 홍씨 일가와 고려 왕실이 맞붙다 256</br>4장 고려 왕실의 대반격 275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