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도시 만들기
도시 만들기
  • 저자Matthys Levy,Richard Panchyk 공저/지석호 등역
  • 출판사KSCE PRESS
  • 출판일2021-08-06
  • 등록일2022-12-16
보유 1, 대출 1,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도시 문명의 진화를 이끌어온 토목공학
자연과학적이면서 인문사회적인,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 잡은 토목공학


수도꼭지와 변기에 물을 보낼 배관시설이 없는 곳, 배설물을 배출할 하수관이 없는 곳, 전자제품이나 컴퓨터에 전기를 공급하거나 전등에 필요한 전력선이 없는 곳, 전화 통화나 인터넷 메시지를 전달할 전선이 없는 곳, 차량을 운전할 도로가 없는 곳, 철도 선로가 없는 곳, 강을 건널 다리가 없는 곳. 만일 우리가 이런 곳에 산다고 상상해보자. 그런 곳에 살고 싶은가? 여러분은 분명 “아니오.”라고 대답할 것이다. 이러한 인프라가 없는 삶은 상상하기도 싫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러분은 매일 도로를 볼 것이고, 가끔은 철도 선로도 봤을 것이다. 아마도 나무 전신주에 걸린 전력·전기선을 본 적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인프라들은 이제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나 마을에서 찾아보기가 힘들다. 배수관이나 전력선 등은 보통 벽 뒤나 지하에 매설되어 있기 때문이다. 가정에 전기를 공급하는 발전소는 완전히 다른 도시에 있거나 아주 멀리 떨어져 있을 수도 있다. 우리가 먹는 물을 공급하는 저수지도 일반적으로는 주거지에서 멀리 떨어진 언덕에 가려져 있다.

인프라 시설이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살펴보면, 인류가 동굴에 살면서 처음으로 마을을 설립한 때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인류 발달의 역사를 알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환경 개선에 공헌한 과학, 수학과 산업의 모습이다. 여러분이 이 책을 읽으면서, 보이지 않는 인프라들이 우리의 삶에 얼마나 큰 공헌을 하고 있는지 감사하기를 바란다. 또한 여기에 저자들이 많이 준비하고 기록한 내용을 충분히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1929년 스위스 출생
City College of New York 졸업
Weidlinger Associates 창립자
Pratt Institute 교수
Columbia University 객원교수

목차

1 물, 어디에도 있는 물
2 수운(水運):물 수송
3 관 개
4 빨간색, 푸른색, 검은색 고속도로
5 철 마
6 왜 다리의 모양은 다양할까?
7 어디든지 있는 전선
8 화장실 변기 물을 내렸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
9 그 많은 쓰레기는 다 어디로 갈까?
10 오 염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