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중세 승원 회랑의 건축 조각에 재현된 성경적 인물과 그 배경
중세 승원 회랑의 건축 조각에 재현된 성경적 인물과 그 배경
  • 저자이희숙 저
  • 출판사이담북스(이담Books)
  • 출판일2021-08-18
  • 등록일2022-12-16
보유 1, 대출 1,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

책소개

기둥머리에 아로새긴 성경 속 인물들의 이야기
미학적 아름다움을 넘어 성스러움을 품어 내다


10~13세기 중세 로마네스크 승원 회랑 시리즈의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성스러운 건물을 상징 또는 장식에 사용하는 조각 모티브 중 성경에서 나타나는 인물과 그 주변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로마네스크 장식이 가장 발전한 남프랑스-북스페인의 승원 회랑들을 답사하여 찾은 기둥머리 조각의 이야기를 전한다.

저자소개

학자, 예술가, 디자이너, 저널리스트. 힌두교·불교·기독교와 이슬람교에서 나타나는 여러 공통유산을 바탕으로 종교 간의 상호 영향과 교류를 연구해온 이색 예술인이자, 이를 연구하는 가운데 영감을 받은 건축·오너멘트·디자인·사상 등에 독일 시성 괴테의 작품을 통합하여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해온 작가이다.이화여자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한 후, 그리그의 ‘솔베이지송’이 흘러나오는 북구의 매력에 반해 동양 최초의 스칸디나비아 유학생이 되었다. 노르웨이 국립예술디자인대학에서 회화, 그래픽디자인 등으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기독교신학과 문화를 공부하였으며, 미국 시러큐스대학에서 이슬람과 관련한 응용미술 분야에서 석사학위를, 영국 옥스퍼드브룩스대학에서 힌두교·불교·기독교와 이슬람 건축의 비교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수개 국어에 능통하여 세계 각지를 다니며 강의와 전시회를 열었으며, 인도주의적인 일(Humanitarian Work)에 앞장섰다. 현재 핀란드에서 연구와 창작을 통한 다각적인 국제 활동 외 유네스코 무형문화재의 연구, 보존, 이해 증진과 전파를 위해 적극 활동하고 있다.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의 ‘무형문화’(ICICH) 학술 분과 회장이다. 1970년대 이후 한국 언론과 방송에 스칸디나비아를 알리는 데 힘써, 한국을 알린 공로로 김대중 전 대통령으로부터 ‘The Order of Civil Merit Medal’을 받은바 있으며, 외국 정부·사회·학술단체 등으로부터도 여러 상을 받았다. 저서로는 『나의 스칸디나비아』(2011), 『(세계를 감동시킨) 스칸디나비아 디자이너 37』(2013), 『스칸디나비아 예술사』(2014), 『이슬람 캘리그라피』(2014), 『자바이슬람의 건축문화유산』(2015), 『이슬람 건축의 동양과 서양』(2016), 『바이킹시대의 탄생과 업적』(2017), 『스칸디나비아 원주민 사미의 사회·문화·종교』(2017), 『중세 승원 회랑의 초목과 꽃 조각 장식』(2018) 등이 있다. 또한, 영어로 쓴 저서와 연구 페이퍼들이있다.

목차

들어가며

CHAPTER 1
이스라엘 역사와 사회

CHAPTER 2
성경: 구약과 신약

CHAPTER 3
구약: 거룩한 하나님 숭배

CHAPTER 4
사자와 영웅: 삼손·다윗·다니엘

CHAPTER 5
신약: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CHAPTER 6
예수의 선지자와 사도들

CHAPTER 7
로마네스크 승원 회랑의 성경 인물 조각

CHAPTER 8
서기 천년: 말세와 그 여파

CHAPTER 9
텍스트-이미지 읽기와 해석

참고 문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