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삼국사기 바로알기 7 : 중천왕 서천왕 봉상왕
삼국사기 바로알기 7 : 중천왕 서천왕 봉상왕
  • 저자김기홍 저
  • 출판사e퍼플
  • 출판일2022-01-07
  • 등록일2022-09-26
보유 20, 대출 1,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삼국사기 바로알기 7]에 대하여

본서는 [삼국사기]에 기록된 중천왕과 서천왕, 그리고 봉상왕 시절의 이야기를 해석하고 설명한 책입니다. 이 세 임금의 시절에는 유난히 역모가 많았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중천왕의 시절에는 예물과 사구의 난이 있었고, 서천왕의 시절에는 일우와 소발의 난이 있었습니다. 또한 봉상왕의 시절에는 을불이 아예 분리 독립하여 스스로를 창포왕이라 칭하는 사태에 이르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결국 당시의 정치가 매우 불안정하였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결국 을불은 반정을 통해 고구려의 황제로 등극하게 됩니다. 그가 바로 역사에서 말하는 미천왕입니다.

[삼국사기]에 대한 해석이나 해설은 시중에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출간되어 있으며, 인터넷에서도 쉽게 그 해석과 해설을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국사기]의 부족한 역사만으로는 우리 조상들의 역사를 결코 이해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고대사를 마치 신화처럼 여긴다거나 확실한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삼국사기] 자체가 많은 사건을 삭제하고 그 앞뒤 설명을 생략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여 본서에서는 [삼국사기]가 충분히 전하지 못하는 역사를 [박창화 필사본]의 도움을 받아 상식적인 해석과 해설을 통하여 우리 고대사를 상식적인 이해의 범위로 끌어들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 하나 문제가 되는 것은 [삼국사기]에 등장하는 고대 지명들에 대한 오늘날의 위치 비정에 있습니다. 왜곡된 역사해석에 기초한 왜곡된 역사 지리는 명, 청 시절의 학자들이 마음대로 해석한 역사 지리로부터 시작되어 조선을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가 저들의 동북공정이나 여러 역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먼저 잘못된 역사 인식을 바로잡는 것이 보다 중요합니다. [삼국사기 바로알기]에서는 우리가 무의식중에 받아들이고 있는 잘못된 역사 지리를 다양한 중국 사서의 기록들의 증명을 통해 바로잡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삼국사기]는 기록들이 상세하지 못하여 역사의 진실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상당히 난해한 책입니다. 하여 그 전후 사정을 최대한 설명하여 [삼국사기]가 전하는 바를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을 발간하는 목적입니다.

목차

목차

중천왕

1.  중천왕 원년
2.  중천왕 3년
3.  중천왕 4년
4.  중천왕 7년
5.  중천왕 8년
6.  중천왕 9년
7.  중천왕 12년
8.  중천왕 13년
9.  중천왕 15년
10. 중천왕 23년

서천왕

1.  서천왕 원년
2.  서천왕 2년
3.  서천왕 3년
4.  서천왕 4년
5.  서천왕 7년
6.  서천왕 11년
7.  서천왕 17년
8.  서천왕 19년
9.  서천왕 23년

봉상왕

1.  봉상왕 원년
2.  봉상왕 2년
3.  봉상왕 3년
4.  봉상왕 5년
5.  봉상왕 7년
6.  봉상왕 8년
7.  봉상왕 9년

[오탈자 정오표]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