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굿바이 동물원 (개정판)
굿바이 동물원 (개정판)
  • 저자강태식 저
  • 출판사한겨레출판
  • 출판일2022-02-24
  • 등록일2022-09-26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그때 와르르 무너져 내린 건
살면서 한 번도 돌본 적 없는 내 영혼이었다
제17회 한겨레문학상 수상작 『굿바이 동물원』 개정판


『굿바이 동물원』은 처절한 경쟁 사회에서 밀려난 주인공 김영수가 먹고살기 위해 동물원의 고릴라로 취직해 ‘진짜 고릴라’를 흉내 내며 살아가는 이야기다. 회사에서 부당하게 해고됐지만, 화장실에 빈칸이 없어 마음껏 울지 못하고 눈만 벌게졌던 그는 한때 부업으로 마늘을 깠다. 그를 딱하게 여긴 부업 브로커 돼지엄마의 소개로 직장을 얻는데, 웬걸 고릴라 탈을 쓰라는 얘길 듣는다. 영수는 고릴라사에서 일하는 앤 대리, 조풍년 과장, 대장 만딩고를 만나 그들의 기구한 사연을 하나씩 듣게 된다. 사람답게 살고 싶어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앤과, 역시 사람답게 살기 위해 대기업에 다니길 포기하고 동물원에 온 조풍년, 그리고 정체불명의 남자에게 쫓기는 만딩고의 이야기까지.

작가는 그들을 통해 현대 사회의 치열한 경쟁과 성과주의라는 어두운 현실을 꼬집고, 사람이지만 사람으로 살 수 없는 이들, 동물원에 와서야 비로소 사람다운 삶을 기대하는 이들의 모습을 리얼하고 정감 있게 담아내면서, 경쾌하고도 슬픈 블랙코미디의 정수를 보여준다.

저자소개

1972년생.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2012년 『굿바이 동물원』으로 제17회 한겨레문학상을, 2018년 『리의 별』로 제4회 황산벌청년문학상을 수상했다. 그 밖의 작품으로 중편소설 『두 얼굴의 사나이』, 소설집 『영원히 빌리의 것』 등이 있다.

목차

1부 울고 싶은 날에는 마늘을 깐다      
2부 세렝게티 동물원        
3부 사람답게 살고 싶어요
4부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        
5부 시간이 흐른 뒤에도 우리는        

작가의 말
개정판 작가의 말
추천의 말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