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나는 혁신학교 교사입니다 : 가장 설레고 신났던 행복교실 무한도전기
나는 혁신학교 교사입니다 : 가장 설레고 신났던 행복교실 무한도전기
  • 저자배정화 저
  • 출판사비비투(VIVI2)
  • 출판일2022-06-16
  • 등록일2022-12-16
보유 1, 대출 1, 예약 0, 누적대출 5, 누적예약 0

책소개

책소개
배움이 기쁨이 되는 교육 여행, 혁신학교 교사로 사는 법!
교육부장관상 수상자 배정화 선생님의 신나는 행복교실 무한도전기

가르침뿐만 아니라 배움을 찾아가는 교사 모습은 어떠할까. 그야말로 선생님 짱!이다. 이책은 공동체, 배움, 변화, 성장, 자율성, 주도성, 무엇보다 꿈의 교실에 다가가게하고, 한 사람이 존중되는 수업, 한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을 실현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교사의 사랑을 말하고, 배움과 가르침을 성찰하며 ‘아 혁신학교는 이런곳이구나!’를 충분히 알게 한다. 교사로서 갖가지 빛깔을 통해 혁신학교의 희망을 품게 하며 학교는 그래야 마땅했다고 강조한다. 교육의 끈을 놓지 않게 하는 저자의 이야기는 교육 키워드를 모두 담고 있다.

우리 아이가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한다면 어떤 부모가 마다할까? 이처럼 교육을 상세하게 소개된 책은 드물다. 지식 경쟁 수업에서 삶과 연계되는 교육과정으로 전환되면서 미래 핵심역량은 더 없이 존중받는 교실 공간, 학습 주도성이 발휘되면서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는 협력 수업의 생동감, 배움의 즐거움 등을 한껏 그려냈다. 무엇이 학교 공간을 변화시키고 어떻게 삶이 학교에서 실현되는지 안내하며 행복교실을 함께 실현하자고 제안하고 있다.

저자소개

중등 22년차 한문 교사. 지금까지 좋은 선생님, 연구하는 선생님, 수업 잘하는 선생님이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혁신학교에서 혁신부장으로서 행복한 학교 만들기와 동료와 함께 성장하는 삶에 즐겁게 몰입하고 있다. 2015년 자유학기제를 통해 배움 중심수업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2017년 제2회 자유학기실천사례연구대회 교실수업분과(한문)에서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그 후 혁신학교에 근무하면서 수업 나눔을 통한 수업 혁신을 실천하고 있다.

성균관대교육대학원에서 한문교육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건국대교육대학원에서 혁신교육을 전공하는 한편 혁신학교아카데미에서 지역사회전문가 과정을 밟고 있다. ‘배움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비전을 가지고 오늘도 열공 중이며 교사로서 가슴 뛰는 성장의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에 첫 출근했을 때 나를 쳐다보는 아이들의 반짝이는 눈빛을 마주하고 더 이상의 행복은 없다고 생각했다. 실패와 좌절 후에 만난 아이들은 내게 더 특별했고 늘 후회 없이 사랑으로 가르쳤다. 몇 해 전 첫 제자의 결혼식에서 축사를 하면서 아이들 덕분에 내 인생이 조금은 특별하고 아름답게 느껴졌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