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나는 분노한다
나는 분노한다
  • 저자매일경제 분노의 시대 특별취재팀
  • 출판사매경출판
  • 출판일2012-12-31
  • 등록일2013-02-26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거대한 분노 에너지가 폭발한다!

집, 돈, 교육, 고용, 복지, 우리는 모든 것에 분노하고 있다!

과연 그 해법은 없는가?




1% vs. 99% 월가 시위에서 촉발되어 핫이슈로 떠오른 ‘분노’. 대한민국 또한 예외는 아니다. 도처에서 맞닥뜨리는 분노의 현장들을 목격했는가? 그들은 왜 그렇게 화가 나 있는 것일까? 진화는커녕 점점 폭발해만 가는 한국인의 분노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긍정적 해답을 찾고자 시도한 책이 출간됐다. 《나는 분노한다》는 여기저기 들끓고 있는 이유 있는 분노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책이다.





동일한 수입으로 강원도 영월 주민보다 서울 목동 주민이 더 불행하다?

하우스 푸어, 렌트 푸어, 집이 있어도 울고 집이 없어서 운다?

2011년 표준한국인은 한국을 떠나고 싶다?



‘도대체 무엇이 한국인을 분노하게 만들었을까?’




이 책의 저자들은 이런 궁금증을 풀기 위해 다각적인 취재를 시작했다. 대한민국 성인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한 국민의식조사를 비롯해 총 4회의 설문조사, 1% 대 99% 분석 등 5회의 자체 통계조사,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 등 90여 명의 국내외 전문가 인터뷰, 강원도 영월 등 10여 회의 지방 현장 취재가 이뤄졌다. 이와 같은 3개월에 걸친 취재를 통해 “분노의 시대 보고서”를 연재했는데, 이를 전면 재구성하고 실현 가능한 해결방안을 첨가해 책으로 펴냈다. 단순 분노에 대한 진단에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 사태를 해결해나갈 길잡이로서 독자들에게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의 구성



우선 ‘Part 1 행복이란 파랑새는 없다’에서는 크게 달라진 한국인의 행복관을 점검했다. 급속도로 진행된 양극화의 영향으로 곳곳에 깊은 상처를 입은 대한민국의 맨얼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Part 2 돈이 있어도 즐길 수는 없다’에서는 경제적 곤궁에 처한 한국인의 모습을 분석했다. 저소득층뿐만 아니라 중산층까지도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게 됐으며, 한국 사회에서 ‘분노의 샘’은 주택이라는 점을 설명했다.

‘Part 3 희망의 사다리는 왜 걷어차였나’에서는 화려한 겉모양과는 달리 분노에 젖어있는 한국 사회의 서글픈 이면을 다뤘다. 최고급 주거지로 꼽히는 서울 강남지역의 분노와 공정사회를 좀먹는 지하경제, 현대판 유랑족 생활을 해야 하는 2040세대를 되돌아봤다.

‘Part 4 전 세계를 뒤덮은 99% 분노 에너지’는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전 세계 공통코드로 자리매김한 분노와, 그에 대한 대응으로 새로운 진화를 시작한 자본주의를 분석했다. 지금은 시들해졌지만 한때 지구촌을 뜨겁게 달궜던 ‘월가점령시위대(occupy the wall)’는 자본주의의 오늘과 내일을 곱씹어보게 만드는 계기가 됐다.

마지막 ‘Part 5 국민이 바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에는 분노에 대한 해법(solution)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담았다. 한국 사회에서 분노를 걷어내는 액션플랜들을 ‘공감(共感) 자본주의’라는 개념으로 아울렀다.

저자소개

매일경제 분노의 시대 특별취재팀 



서정희 

서울대 국제경제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매일경제에 입사해 문화부, 경제부, 산업부를 거친 뒤 워싱턴 특파원과 논설위원, 금융부장, 경제부장을 역임했다. 규제개혁위원회 위원과 금융발전심의위원으로도 활동했다. 현재 증권부장을 맡고 있다. 



이진우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매일경제에 입사해 경제부, 사회부, 금융부, 부동산부 등을 거친 뒤 현재 경제부 차장으로 일하고 있다. 1998년 씨티언론인상 금상, 2003년 10월 편집보도부문 한국신문상을 수상했다. 2012년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 언론상(신문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이지용 

경북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매일경제에 입사해 산업부, 금융부, 사회부를 거친 뒤 현재 서울시청을 출입하며 부동산정책을 담당하고 있다. 부동산에 얽힌 각종 현상과 사건을 사회·경제 양면에서 균형 있는 시각으로 다루고 있다. 



강계만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매일경제에 입사해 증권부, 사회부, 경제부 등을 거친 뒤 현재 산업부에서 산업 현장 전반을 취재하고 있다. 제165회 이 달의 기자상, 2005년과 2008년에 씨티언론인상을 공동 수상했다. 



이상덕 

한양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매일경제에 입사해 문화부, 중소기업부를 거쳐 현재 경제부에서 거시경제 전반을 취재하고 있다. 제239회 이 달의 기자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1% 기업들의 오프더레코드 성공법칙》(공저) 등이 있다. 



최승진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매일경제에 입사해 지식부, 유통경제부 등을 거친 뒤 현재 금융부에서 은행권을 출입하고 있다. 저서로는 《다보스리포트-힘의 이동》(공저), 《첨단농업 부국의 길》(공저)이 있다. 



정석우 

서울대 동양사학과를 졸업했다. 매일경제에 입사해 유통경제부를 거쳐 현재 사회부 기동취재팀에서 경찰청을 출입하고 있다. “대한민국 출근 보고서”로 제260회 이 달의 기자상을 수상했다. 



고승연 

고려대 정치외교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매일경제에 입사해 사회부 법조팀, 기동취재팀 등을 거친 뒤 기업경영팀에서 석학과 글로벌 CEO를 만나며 경영전략, 마케팅 기법 등을 취재하고 있다. 저서로는 《법대로 합시다》(공저)가 있다. 



정동욱 

서울대 경영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NH경제연구소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2009년 매일경제에 입사해 국제부를 거쳐 현재 부동산부에서 일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1. 행복이란 파랑새는 없다 

chapter01 우리나라 표준한국인 그는 누구인가 

chapter02 14년 만에 뒤집어진 국민의식 

chapter03 늘어나는 분노계층 줄어드는 행복지수 

chapter04 강원도 산골 영월과 교육 1번지 목동의 행복지수 



2. 돈이 있어도 즐길 수는 없다 

chapter01 중산층 지출 리포트 우리는 어떻게 소비하나 

chapter02 분노의 샘은 바로 '집' 

chapter03 주택이란 분노, 해답을 구하다 

chapter04 1%대 99% 무엇이 다른가 



3. 희망의 사다리는 왜 걷어차였나 

chapter01 2040대 세대 무엇이 그들을 유랑하게 만들었나 

chapter02 활개 치는 지하경제 뛰는 자 위에 나는 자 

chapter03 강남주민 분노 리포트, 부자들이 분노하는 이유 

chapter04 무너진 산업생태계, 공정에 대해 길을 묻다 



4. 전 세계를 뒤덮은 99% 분노 에너지 

chapter01 분노엔 동양도 서양도 없다 

chapter02 시위대 달래기에 몸이 단 정부 

chapter03 분노에 진화하는 자본주의 

chapter04 처방전 따라 갈릴 운명 



5. 국민이 바라는 새로운 시대정신 

chapter01 고졸이 떳떳한 나라 

chapter02 청년은 일하고 싶다 

chapter03 분노를 다스릴 지도자 

chapter04 자본주의를 넘은 공감자본주의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