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디지털 경험 저널리즘
디지털 경험 저널리즘
  • 저자강석
  • 출판사커뮤니케이션북스
  • 출판일2023-02-10
  • 등록일2023-08-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위기의 언론 산업, ‘경험 저널리즘’이 살 길

경험 저널리즘이란 뉴스를 소비하는 차원을 넘어 참여함으로써 내용의 몰입도와 이해도를 높이는 정보 스토리텔링 방식이다. 경험 저널리즘은 디지털 뉴스 미디어 혁신의 큰 축을 차지하는 변화로 앞으로 디지털 뉴스를 통한 수익이 더욱 증가하는 뉴스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볼 때 디지털 경험 저널리즘이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저널리즘 스토리텔링 형태로 제작된 뉴스를 수용자들이 경험하는 행위”라고 설명할 수 있다. 디지털 경험 저널리즘(digital experiential journalism)은 경험 뉴스, 또는 몰입 저널리즘(immersive journalism)으로도 대표된다. 디지털 시대의 뉴스 소비는 경험과 몰입으로 이전되고 있다.

세계의 언론 산업은 격동적으로 변하고 있다. 미국, 유럽, 남미, 아시아의 언론사들은 지각변동으로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 생존을 위해 파격적인 혁신과 변화를 꾀한다. 수용자들의 뉴스 노출과 선택권이 높아지면서 미국과 유럽은 이제 디지털 뉴스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재화로 여기는 사고 전환을 가져오고 있다. 미국 전체 언론사의 80퍼센트 이상이 디지털 뉴스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 기기로 뉴스를 듣고 보고, 참여하고, 상호작용하는 경험 뉴스 시대에 이와 관련한 현황과 수익모델, 산업모델을 살펴보는 것은 현재의 세계 언론 산업과 한국 언론 산업을 진단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준다.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오늘의 디지털 뉴스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은 바로 경험 저널리즘이라고 할 수 있다. 10∼20년 앞을 내다볼 때 언론 산업이 경험 저널리즘으로 나아가지 않는다면 생존이 어려워 질 것이다.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의 경험 뉴스 소비 현황을 다루고 이 방식들이 어떻게 수용자들에게 전달되고 언론사들이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저자소개

강석
텍사스대학교(샌안토니오) 커뮤니케이션 학부 교수다. 디지털 이니셔티브 디렉터를 맡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학부와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석사를 졸업했다. 일리노이 주립대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 석사학위를, 조지아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텍사스대학교 인문사회대에서 연구 부학장과 커뮤니케이션 학부 대학원장을 역임했다. 재미언론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재미한인교수협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다양성 존중과 협업: 디지털 저널리즘 혁신 전략』(2022), 『Disruptive Digital Innovation』(2018), 『디지털 미디어 애널리틱스』(2018), 『커뮤니케이션자본』(2016) 등 총 23개의 저서와 북챕터를 출판했다. “Does virtual reality affect behavioral intention? Testing fan engagement processes in a K-Pop video on YouTube” 등 49편 이상의 논문을 SSCI, SCI-E, SCOPUS, KCI 등재학술지에 게재했다.

목차

디지털 경험 저널리즘: 몰입 뉴스 스토리텔링
01 가상현실 뉴스
02 증강현실 뉴스
03 인공지능 뉴스
04 메타버스 저널리즘
05 팟캐스트와 소셜 오디오
06 저널리스트 인플루언서
07 디지털 경험 저널리즘 수익 모델: 마케팅, 이벤트, 데이터
08 디지털 경험 저널리즘 수익 모델: 구독 모델 대전환
09 뉴스 컨소시엄
10 메타 저널리즘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