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마흔에 다시 읽는 논어, 인생수업
마흔에 다시 읽는 논어, 인생수업
  • 저자강성묵
  • 출판사주식회사 42미디어콘텐츠
  • 출판일2023-03-22
  • 등록일2023-08-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마흔, 다시 논어를 읽어야 하는 이유
시대를 관통하는 공자의 ‘한마디’

‘마흔’이라는 관문에는 나이 이상의 의미가 있다. 지금까지 달려온 길을 무색하게 만드는 또 다른 스타트 라인이 그려져 있고, 그 너머에는 이미 지나온 만큼의 고비와 갈림길들이 펼쳐져 있다. 그간 쌓은 무수한 경험과 배움은 나만의 무기가 되었지만, 그 대신 이제는 멋모르고 덤빌 수가 없기에 불안과 두려움에 흔들리기도 한다.
이런 때 깊은 사색과 통찰이 담긴 한마디는 구구절절한 설명을 붙이지 않아도 큰 감동과 깨달음을 주고 사람을 변화시킨다. 힘 있는 한마디는 숱한 오해와 시련 속에서도 그만의 자생력으로 오랜 시간 살아남아 감동을 준다.
여기 그런 ‘한마디’가 있다. 예수, 석가모니, 마호메트와 더불어 세계 4대 성인으로 일컬어지는 공자孔子의 말이 그것이다. 기원전 551년에 태어난 그가 남긴 말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전하는 의미는 무엇일까.
《마흔에 다시 읽는 논어, 인생수업》에는 그가 제자들에게, 더 나아가 먼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전하고 싶었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깊이 있는 정신세계, 마음을 움직이는 목소리, 힘 있고 올곧은 정신을 표현할 줄 알았던 강단 있는 모습까지, 그가 우리의 삶에 다시 찾아온다.
늘 삶으로 먼저 가르쳤던 공자, 그가 전하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또 한 번 삶을 마주하는 자세를 배운다. 마흔이라는 새로운 분기점을 맞이한 이들에게도 공자의 가르침은 진한 울림을 안겨줄 것이다.

저자소개

강성묵

대학 졸업 후 평범한 사람들처럼 오랜 기간 조용하게 직장 생활을 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대학 때 관심 깊게 읽었던 공자, 맹자 등의 고전 문헌들이 나의 인생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줬음을 알게 되었다. 스스로가 깨우침을 얻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던 것을 생각해보니, 주변의 평범한 다른 이들도 더 쉽게 고전에 다가갈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렇게 방법을 찾다가 자연스럽게 고전 기획 및 집필을 시작했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고전 연구에 몰입한 이후 내놓은 첫 번째 결과물이 바로 이 책이다. 내가 쓴 책이 많이 팔리는 것보다 단 한 명이라도 더 공자와 맹자 등의 고전들과 친해지는 것에 만족한다. 현재 고전 연구와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목차

글쓴이의 말

1장
부유해진 자공 

2장
호련 
문둥병에 걸린 백우 

3장
소망을 말하다 
말 잘하는 자로 
자신의 힘을 부정하는 자 
재여의 낮잠 

4장
어찌 고이리오 
신정의 욕심 
대묘에 들어가 묻다 
돼지를 선물로 받은 공자 

5장
효를 묻다 
악장과 공자의 눈 
얼룩소 
특별한 가르침을 탐색하다
하늘의 목탁 
경을 치는 공자 

6장
부엌에 아첨하라 

7장
광에서의 반란 
사마우의 번민 

8장
공자와 섭공 
나루터 

9장
진채의 벌판 
병든 공자와 자로 

10장
하나로써 관철되다 
길 떠나는 자의 변
 
11장
영원히 흘러가는 것 
태산에 오르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