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고등학생 필독서 한국단편소설
고등학생 필독서 한국단편소설
  • 저자본투비문학연구소 편집
  • 출판사본투비
  • 출판일2023-05-01
  • 등록일2023-08-23
보유 3,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고등학생 필독서 한국단편소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 중고생 국어교과서 수록 작품 읽기
* 서울대ㆍ연세대ㆍ고려대 작품 선정 필독서 다수 포함
* 장년층 그때 그 시절 감동 그대로 읽기

한국인이 사용하는 교착어이고, 계통적으로는 알타이 어족에 속한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반도 전역에서 쓴다. 어순(語順)은 주어, 목적어(또는 보어), 술어의 순이며 꾸미는 말이 꾸밈을 받는 말의 앞에 놓이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국어 교과서(敎科書) 교육 학교에서 교과 과정에 따라 주된 교재로 사용하기 위하여 편찬한 책에 수록한 한국이 가장 좋아하는 단편소설 작품을 수록했다.

청소년(靑少年)이 꼭 읽어야할 한국 단편소설을 추천하며 청년과 소년을 아울러 19세 미만인 중학생(中學生), 고등학생(高等學生)이 한 번쯤을 읽을 만한 국어교과서 수록 작품 읽기를 권장한다.

한국 문학사(韓國文學史) 또는 국문학사(國文學史)로 우리 문학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변화, 발전해 온 역사, 그것에 관한 학문을 토대로 '서울대ㆍ연세대ㆍ고려대 작품 선정 필독서 다수 포함하였다.

한국 근현대 단편(短篇)은 짤막하게 지은 글로 길이가 짧은 형태의 소설. 보통 200자 원고지 70매 내외의 분량으로 인생의 단면을 독자적 관점으로 날카롭게 파악하여 간결하게 표현하면서 단일 주제로 단일 효과를 볼 수 있다.

소설(小說)은 사실 또는 작가의 상상력에 바탕을 두고 허구적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 산문체의 문학 양식. 일정한 구조 속에서 배경과 등장인물의 행동, 사상, 심리 따위를 통하여 인간의 모습이나 사회상을 드러낸다. 분량에 따라 장편ㆍ중편ㆍ단편으로, 내용에 따라 과학 소설ㆍ역사 소설ㆍ추리 소설 따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옛날의 설화나 서사시 따위의 전통을 이어받아 근대에 와서 발달한 문학 양식으로 발전했다.

01. 김유정 〈작가 작품〉
- 동백꽃
- 만무방
- 금 따는 콩밭
- 봄봄

02. 현진건 〈작가 작품〉
- 술 권하는 사회
- 빈처
- 할머니의 죽음

03. 이태준 〈작가 작품〉
- 달밤
- 돌다리
- 꽃나무는 심어 놓고

04. 채만식 〈작가 작품〉
- 레디메이드 인생

05. 김동인 〈작가 작품〉
- 붉은 산
- 감자
- 광화사

06. 이효석 〈작가 작품〉
- 메밀꽃 필 무렵
- 산
- 풀잎

저자소개

본투비문학연구소
BORN TO BE

"지식과 지혜를 근본으로 삼아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인생은 모두 값지다.
본투비를 통해 각자의 삶에서 영웅이 되는 그날을 위해!

편집(編輯)은 언론, 문학, 출판, 음악, 영화 등에서 문자, 그림, 소리 등을 수집 및 분류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리하고 전통적으로 시, 소설 등에서 편집은 내용 측면에선 교정, 교열 작업이고. 형태 측면에서는 책의 판형, 인쇄 방식, 제본 방식 등을 결정한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