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
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
  • 저자이석재, 김재헌, 오아론, 조민수,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가치 교과서 연구팀
  • 출판사북하우스
  • 출판일2023-06-02
  • 등록일2023-11-23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가치와 윤리는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치는 삶의 원동력이며 살아가는 이유가 된다. 무엇을, 어떻게, 왜 추구하면서 살아갈 것인지에 답하는 것이 개인의 가치관이다. 대충 살 것이 아니라 좋은 삶을 살고자 한다면, 무엇이 정말로 중요하냐는 질문에 답해야 한다.

그와 동시에 가치와 윤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서 굳이 나와 다른 가치관을 가질지도 모르는 타인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가치와 윤리에 관한 대화는 꼭 필요하다. 우리는 같은 고민을 하면서 같은 시대와 장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대화를 통해 우리는 조금씩 서로의 입장을 조정해 가며 함께 설 수 있는 공통의 자리를 찾는다.

이 책은 한창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는 나이대인 중고등학생들에게 가치와 윤리에 관한 대화를 나눌 단단한 토대를 마련해주고자,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가 기획하고 서울대학교 철학과 이석재 교수와 석?박사과정 학생들이 함께 쓴 책이다.

저자소개

이석재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이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장이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철학과 조교수, 부교수를 역임했다. 서양근대철학을 주요 연구 분야로 삼고 있으며, 특히 인과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일반인을 위한 철학 소개서를 집필 중이며 “Leibniz on Divine Concurrence” 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철학 밖에서는 유학 생활 중에 시작한 요리와 화초 가꾸기를 이어가고 있다.

김재헌
칸트와 라이프니츠를 중심으로 철학사를 공부했으며, 형이상학과 실천철학에 두루 관심을 갖고 있다. 열심히 고민하고 열심히 즐기고 열심히 살아내려고 한다. 좋은 친구들과 삶의 이모저모에 관해 깊이 이야기 나누는 시간들을 소중히 여긴다.

오아론
17, 18세기 서양 철학사가 주된 연구 분야이며, 도덕 철학과 정치 철학에도 관심이 많다. 세상의 온갖 것들을 배우며 새로워지는 감각을 좋아한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배운다면 더더욱 좋다. 요즘은 장거리 달리기에 푹 빠져 있다. 할머니 러너가 되는 것이 꿈이다.

조민수
형이상학과 행위 철학을 연구한다. 특히 인간의 자유와 도덕적 책임에 대해 관심이 많다. 먹는 것을 좋아하며, 여유가 있을 때 유모차에 아이를 태우고 아내와 산책하는 것을 즐긴다.

목차

들어가는 말
1장. 가치란 무엇일까?
2장. 무엇이 우리의 책임일까? : 자유와 도덕적 책임
3장. 타인을 얼마나 고려해야 할까? :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4장. 모두에게 최선인 일을 해야 할까? : 공리주의
5장. 어떤 동기로 행동해야 할까? : 의무론
6장.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 덕 윤리
나가는 말
참고문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