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명화로 읽는 독일 프로이센 역사
명화로 읽는 독일 프로이센 역사
  • 저자나카노 교코
  • 출판사한경arte
  • 출판일2023-06-27
  • 등록일2023-11-23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역사가 흐르는 미술관 시리즈, 다섯 번째 이야기★

짠돌이 프리드리히 빌헬름 1세, 카이저 수염의 원조 빌헬름 2세,
유럽의 대표 계몽군주 프리드리히 대왕,
강력한 독일을 만든 빌헬름 1세와 철혈재상 비스마르크…

“군주는 국가 제일의 심부름꾼이다”
명화를 통해 보는 부국강병으로 독일 통일을 이룬
프로이센 왕조 호엔촐레른가 217년사


명화를 통해 유럽 왕조의 역사를 소개하는 ‘역사가 흐르는 미술관 시리즈’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 책, 《명화로 읽는 독일 프로이센 역사》가 출간된다. 이 책은 《명화로 읽는 합스부르크 역사》, 《명화로 읽는 부르봉 역사》, 《명화로 읽는 영국 역사》, 《명화로 읽는 러시아 로마노프 역사》의 후속작이자 완결작(총 5권)으로, 브란덴부르크 선제후국에서 시작해 독일 통일의 주역이 된 프로이센 호엔촐레른 왕가의 역사를 살펴본다.
프로이센의 호엔촐레른(Hohen Zollern) 왕가는 현대 유럽 지도의 원형을 만든 주인공이다. 몇 세기나 신성로마제국 아래 있으면서 300개나 되는 중소 주권국가로 분열돼 있었던 독일은 호엔촐레른가 역대 가주들의 분투 덕분에 19세기에 마침내 하나로 통합된다. 더욱이 이때 같은 게르만 민족이었던 합스부르크가를 배제하는 형태로 독립해 세계 최강국의 한 모퉁이를 차지하게 된다. 이후 제1차 세계대전으로 왕조가 와해되기 전까지 프로이센 왕조의 찬란한 역사는 지속된다.
저자 나카노 교코는 이 책에서 프로이센 호엔촐레른 왕가를 대표하는 인물이 그려진 명화를 선정해 소개하고, 명화 속 인물에 얽힌 사건과 시대 배경을 알려준다. 그리고 왕가 계보도와 연표를 함께 실어 독자의 이해를 도우며, 프로이센을 잘 모르는 독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재미있고 친근한 스토리텔링을 선보인다. 읽다 보면 자연스레 독일 근대 역사와 함께 명화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 지은이 소개 ?   

나카노 교코(中野京子)
일본 홋카이도에서 태어났다. 와세다대학교에서 독일 문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와세다대학교에서 독일 문학과 서양 문화사를 강의하고 있으며 독문학자이자 작가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무서운 그림》 시리즈, 《나카노 교코와 읽는 명화의 수수께끼》, 《명화와 함께 읽는 예수 그리스도 이야기》, 《다리를 둘러싼 이야기》 등 다수의 저서를 집필하고, 슈테판 츠바이크의 《마리 앙투아네트》 등을 옮겼다. 월간 〈분게이슌주〉에 ‘나카노 교코의 명화가 말하는 서양사’를 연재했다. 
국내에 출간된 저서로는 《무서운 그림》 시리즈, 《명화의 거짓말》 시리즈, 《나카노 교코의 서양기담》, 《욕망의 명화》, 《운명의 그림》, 《처음 가는 루브르》, 《내 생애 마지막 그림》, 《오페라처럼 살다》, 《명화로 보는 남자의 패션》, 《미술관 옆 카페에서 읽는 인상주의》, 《마리 앙투아네트 운명의 24시간》, 《세계의 다리를 읽다》, 《잔혹한 왕과 가련한 왕비》, 《무서운 그림으로 인간을 읽다》, 《나는 꽃과 나비를 그린다》 등이 있다.

? 옮긴이 소개 ?

조사연
일본 도쿄가쿠게대학 대학원에서 일본근대문학을 전공했다. 졸업 후 일본 교도통신의 한국어 번역팀에서 근무했으며, 글밥 아카데미 수료 후 지금은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명화로 읽는 영국 역사》, 《나는 아침마다 삶의 감각을 깨운다》,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경영학》, 《구독경제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머릿속에 쏙쏙! 상대성이론 노트》, 《나는 낯을 가립니다》 등이 있다.

목차

프로이센 가계도
독일 통일을 이룬 호엔촐레른가

제1장 프리드리히 빌헬름 바이데만, 〈프리드리히 1세〉
제2장 사무엘 게리케, 〈소년 시절의 프리드리히 빌헬름 1세〉
제3장 안톤 그라프, 〈프리드리히 대왕〉
제4장 아돌프 폰 멘첼, 〈상수시궁전의 식탁〉
제5장 안톤 그라프, 〈프리드리히 빌헬름 2세〉
제6장 F. G. 바이취, 〈샤를로텐부르크궁전 정원의 프리드리히 빌헬름 3세와 루이제 왕비〉
제7장 에드아루드 게르트너, 〈브레이텐 거리의 바리케이드〉
제8장 카를 슈테펙, 〈산책 중인 루이제 왕비와 두 아들〉
제9장 프란츠 폰 렌바흐, 〈비스마르크〉
제10장 안톤 폰 베르너, 〈독일 황제 즉위식〉
제11장 막스 코너, 〈빌헬름 2세〉
제12장 존 싱어 사전트, 〈개스드〉 

맺으며
주요 참고 문헌
연표
이 책에서 다룬 화가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