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 저자이나모리 가즈오
  • 출판사매일경제신문사
  • 출판일2023-06-30
  • 등록일2023-11-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유작
경영 리더로서 일생의 깨달음을 담은 ‘경영 12개조’

“이것만 제대로 지키면 사업은 반드시 잘된다!“

세상의 복잡해 보이는 현상도 그것을 움직이고 있는 원리 원칙을 안다면 실제로는 단순 명쾌한 것이 된다. 경영 12개조는 ‘어떻게 하면 회사를 잘 운영할 수 있을까?’에 답하는 경영의 원리 원칙을 저자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알기 쉽게 정리한 것이다. 경영이라고 하면 복잡한 요소가 얽히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물의 본질에 눈을 돌린다면 사실 그 구조는 단순하고, 원리 원칙만 터득하면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경영 12개조는 교세라뿐만이 아니라, KDDI나 일본 항공 등의 기업부터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종, 업태에서 그 유효성이 증명되어온 실증된 요체이다.

저자소개

이나모리 가즈오 
일본 교세라 창립자이자 명예회장.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 중 한 사람으로 꼽히며 살아 있는 ‘경영의 신’으로 불린다.
1932년 일본 가고시마에서 태어나 가고시마대학교 공학부를 졸업했다. 졸업 직후 간신히 교토의 오래된 제조회사에 취직했다. 제날짜에 월급 받기도 힘겨울 정도로 회사의 재정 상태가 매우 나빴지만 그곳에서 파인세라믹스의 재료 개발에 참여했다. 그 일은 연구 경력이나 실력에 비해 감당하기 어려웠지만 포기하지 않고 개발에 매달렸고, 결국 성과를 냈다. 스물일곱 살 되던 1959년 자본금 300만 엔으로 교토 세라믹(현 교세라)을 설립하여 연간 1조 8,300억 엔, 8만 3,000명의 직원을 거느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1984년에는 일본전신전화공사(NTT)의 독점에 대항해 질 좋고 저렴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이니덴덴(현KDDI)을 설립하여 매출 5조 4,000억 엔의 거대 통신 기업으로 키워냈다. 2010년에는 80세를 눈앞에 두고 파산 직전의 일본항공(JAL)의 재건을 위해 회장으로 취임해 1년 만에 흑자 전환, 2년 8개월 만에 다시 주식을 상장하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내는 항공회사로 만드는 등 극적인 V자 회복을 이뤄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 일을 통해 그는 사람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나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다시금 깨달았다. 2022년 8월 24일 교토 자택에서 향년 90세로 별세했다.
저서로는 〈바위를 들어올려라〉〈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이나모리 가즈오의 인생을 바라보는 안목〉〈왜 일하는가〉〈불타는 투혼〉〈일심일언〉〈아메바 경영〉 등이 있다.

양준호
인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이자 동 대학 후기산업사회연구소 소장.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교세라, 무라타제작소, 일본전산 등과 같은 일본 교토의 세계적 혁신기업들의 공통적 경영패턴을 분석, 소개했으며, ‘경영의 신’으로 불린 교세라 창업주 이나모리 가즈오의 수많은 저서들을 우리말로 옮겼다. ‘이타심경영’, ‘아메바경영’과 같은 이나모리 경영철학의 국내 최고 전문가다. 정치경제학적인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지역 경제를 연구함과 동시에, ‘후기산업사회(Post Industrial Society)’ 시대에 필요한 지역 기업들의 경영철학을 이나모리 가즈오의 문제의식에서 찾는 데 주력하고 있다.

목차

제1조 사업의 목적, 의의를 명확히 한다 
제2조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제3조 강렬한 열망을 가슴에 품는다
제4조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을 한다
제5조 매출을 최대한 늘리고 비용은 최소한으로 억제한다
제6조 가격 결정이 곧 경영이다
제7조 경영은 강한 의지에 좌우된다
제8조 불타는 투혼으로 승부한다
제9조 용기를 가지고 일에 임한다
제10조 항상 창조적으로 일한다
제11조 배려의 마음으로 성실하게 모두를 대한다
제12조 항상 밝고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를 갖는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