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팀장, 바로 당신의 조건
팀장, 바로 당신의 조건
  • 저자양병채 , 임홍택
  • 출판사스노우폭스북스
  • 출판일2023-07-05
  • 등록일2023-11-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상사를 모시고, 동료 팀장들과 경쟁하고, 부하 직원들을 이끌어가고...
팀장들은 너무 힘들고 바쁘다.
팀장의 조건과 역량은 무엇인가?
좋은 팀장이 되기 위한 프로젝트

이 책은 「90년생이 온다」 출간 이후 파생된 대중의 질문-그렇다면 그들을 이끄는 팀장은 어떻게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가?에 대한 궁극적인 질문에서 기획된 도서다. 이 책의 저자이자이자 「90년생이 온다」의 저자 임홍택과 그의 멘토이자 실제 그의 팀장이었던 양병채 저자가 공저하며 그 질문에 해안을 담은 책이 바로 이 책, 「팀장, 바로 당신의 조건」이다.

이 책은 총 2여 년의 집필 기간 동안 오직 팀장의 역량 강화와 성공적인 리더로서 승진까지 성취해야 하는 팀장의 실제적인 고민만을 선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집중하고자 노력했다. 독자의 리딩 편의를 위해 양병채 저자와 임홍택 저자가 가상의 코치로 등장해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설정을 통해 지식의 전달에 앞서 효율적인 독서가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여러 기업에서 팀장과 임원으로 활동하며 인정받은 내공을 모두 쏟아내겠다는 진념에서 출발해 공정한 성과 관리가 대세가 된 현재 조직원들의 보편적인 세대인식까지 직접 다루고 있다. 리더로서 팀장이 마땅히 해야 할-‘관리를 잘하는 팀장은 무엇을 어떻게 다루는 사람인가’에 대해 집중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더불어 MZ세대라는 구분 자체를 지워버리고 세대의 특징이 아닌 개인의 특징에 집중하여 이들과 소통하고 동기부여하는 방법이 담겼다.

팀장에게 꼭 필요한 위임 방식, 연봉과 인센티브가 모든 것의 답이 되지 않는 현실에서 무엇을 제시할 것인지, 소통 당사자로서 감당해야 할 기준들, 조직의 팀장이라면 반드시 나아가야 할 다음 단계, 승진을 위한 초석을 어떻게 팀 내에서 쌓아갈 수 있는지 등이다. 이 책은 자가 점검해볼 만한 키워드로 코칭노트를 따로 할애하고 있다. 팀장은 직접 일을 하면서 성과와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아니라 과정을 관리하는 활동을 통해 팀원이 성과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다. 이제 그들과 함께 일하는 법을, 그들은 통해 성과를 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저자소개

양병채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Nottingham Trent MBA, 한양대 교육공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입사 3년 차부터 HR에 몸담아 CJ와 KT를 거치며 HR 전문가로 성장하였고, 현재는 해양수산부 소속기관인 해양수산인재개발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한 회사나 그룹을 대표하는 HR부서 담당자와 책임자로서 조직의 리더 역할과 책임의 막중함을 수시로 체험하면서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과 연구, 강의와 저술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브런치’를 통해서도 그간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 중이며, 후배들을 위한 코칭과 멘토링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임흥택

KAIST 경영대학에서 정보경영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7년부터 12년간 CJ그룹에서 근무하며 신입사원 입문 교육과 CJ제일제당 소비자팀 VOC 분석 업무,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하는 등 다양한 직무를 경험했다. 현재도 빅데이터 기반 기능성 식품 R&D 전문 스타트업 (주)어반랩스에서 문서수발실장 업무를 수행하면서 회사 조직 생활 중에 있다. 정부기관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조직 내 세대 소통법과 신세대 마케팅 방법에 대해 강연해왔다. 현재 국가보훈처 정책자문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빨간색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전국빨간차연합회(전빨련)’를 결성해 회장직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포스퀘어 스토리』, 『90년생이 온다』, 『관종의 조건』이 있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