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공무원이 전부는 아니라서요
공무원이 전부는 아니라서요
  • 저자권석민
  • 출판사부크크
  • 출판일2023-07-10
  • 등록일2023-11-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생각을 정리하여 일과 삶에 성과로 연결하는 것이 생각만큼 쉬운 일은 아니다. 일의 전체 맥락을 살펴보고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역할과 일정을 명확히 설정하고 행동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생각하고 글로 썼다.



머릿속에서 맴돌고 있는 사고의 흐름을 씽크와이즈-디지털 마인드맵으로 작성한다. 마인드맵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요소와 요소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계층을 나눠 분류하고 구조화한다. 마인드맵을 여러 번 수정하는 과정에서 생각은 더 분명하게 정리된다. 정리된 개념을 명확한 일정과 연결하여 행동해야 할 시점을 파악하고 예상되는 유연하게 대처한다.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일하는 방식은 유용하다. 구조화를 하면서 논리적인 사고가 발달되고 전체를 그림의 연결된 형태로 보기 때문에 창의적인 사고를 동시에 할 수는 장점이 있다. 일과 삶에서 고민하고, 적용하며, 이뤄낸 일에 대한 이야기다.



공직에 들어와서 일, 행동, 관계, 학습 등 공직에 필요한 역량과 자세, 태도 등에 대해 세세한 가르침을 부는 선배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힘들 때마다 지침이 되어주는 선배 같은 지침서가 있으면 조금 더 나은 공직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공직에서 선배, 동료, 후배를 생각했다. 이 글이 누군가에게 영감을 주어 삶의 동력이 되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화성시 공무원이다. 2021년 1월부터 규제혁신팀장으로 2년 6개월 근무하는 동안 2022년 지방자치단체 규제혁신 인증제 우수기관, 2022년 새 정부 규제혁신 평가 우수기관, 2022년 적극행정 종합평가 우수기관, 2022년 경기도 적극행정 최우수 기관, 2022년, 2023년 연속으로 경기도 규제합리화 경진대회 우수기관에 선정되는데 역할을 했다.



일과 자기 계발의 동시성을 강조한다. 일과 삶이 분리된 것이 아니라 주변의 것으로부터 배울 기회를 찾아 익히고 일의 성과를 높이는데 적용하고, 격을 높이는 삶을 지향한다. 20년 이상 공직에서 보고서 작성, 기획, 문제해결, 프로젝트 추진하였다. 씽크와이즈라는 디지털 마인드맵으로 일상에서 일어나는 생각, 정보, 독서, 강연, 대화 등에서 핵심을 1장으로 그려내는 정리력 전문가다. 



‘세바시’에서 ‘낯선 환경이 주는 변화’ 주제로 스피치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2021년 제5회 씽크와이즈 유저 콘퍼런스에서 ‘더 넓은 세상과 연결되다’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화성시청에서 사내 강사로 활동 중이며,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경기도인재개발원, 수원대학교, 화성시 문화재단, 경북도청 등에서 마인드맵을 활용한 업무 적용 사례 등에 대해 다수 강의를 했다. 



주요 논문은 「스마트 워크와 디지털 전환 인식 수준이 공공 조직에서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 분석」이 있다. 브런치 작가, 칼럼니스트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세상에 공헌하는 가치 있는 삶을 지향한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