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인간과 세상
인간과 세상
  • 저자금교영
  • 출판사유페이퍼
  • 출판일2023-09-01
  • 등록일2023-11-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1. 필자가 평생 공부한 철학적 인간학의 지식을 토대로 쉽고 편안히 읽을 수 있는 교양서 수준에서 ‘인간과 세상’에 관해 해명하고 있는 책이다.

2. 우리 인간은 그의 인위성 활동으로 세계를 상대하며, 그 세계를 인간이 조성한 세상으로 대체해 보고 알게 된다는 것을 자세히 밝히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정신적 이해의 패러다임으로 세계를 보고 이해한 결과로 자연과학도 변혁하고 인문 · 사회과학도 변혁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인간이 세상에서 주관이고 주체이며 세상은 인간에 의해 바뀌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거다.

3. 과학철학자 칼 포퍼가 말했듯이 ‘과학이론이나 과학지식은 우리가 자연 세계를 설명하기 위해 던져 놓은 그물에 불과하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이런 등으로 이 책에서 지식이나 세상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여줄 것이다.

4. 인문학이나 사회과학 방면으로 강의하거나 리포트 쓸 때 도움 될 자료를 이 책에서 많이 얻을 수 있으며, 특히 교육학이나 윤리학 분야에 종사하면서 인간학에 관심 있으신 분은 이 책에서 읽을만한 거리를 꽤 만날 거다.

저자소개

1. 1992년 독일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영남대, 대구가톨릭대, 울산대, 경주대에서 출강하거나 학술연구교수로 재직하였으며, 2022년 8월 대구한의대학교에서 교수 정년퇴임 한 철학자이다.

2. 1920~30년대 독일에서 발달한 철학의 한 분과, 현상학적 윤리학과 철학적 인간학을 평생 공부하여, 사랑, 감정, 가치, 인격의 테마로 많은 학술발표를 하였다.

3. 저서로는 『인격주의 윤리학』, 『막스 셸러의 가치철학』, 『인격교양의 인성교육』 등과 역서로 『윤리학에 있어서 형식주의와 실질적 가치윤리학』, 『인식과 윤리』, 『막스 셸러 철학의 이해』가 있다.

4. 현재는 경북 경산시에 거주하면서 970여 평 밭에 사료용 옥수수와 나눠 먹을 채소를 재배하고 있으며, 취미생활로 MTB를 하고 있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