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정부지원금 안일하게 준비하다 큰코 다칩니다
정부지원금 안일하게 준비하다 큰코 다칩니다
  • 저자오민석
  • 출판사(주)작가와
  • 출판일2023-09-20
  • 등록일2023-11-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안녕하세요. 중소기업그로우지원센터 오민석 정책지도사입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 중소기업 대표님들 대상으로 정책자금, 지원금 컨설팅을 해드리고 있고, 자금조달 준비과정까지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예비창업자들 대상으로 주는 정책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농신보, 무역업에서 주는 자금, 중진공 등 다양한 정부 기관에서 주는 정책자금이 있습니다.



이 자금을 받기 위해 단순히 형식적인 서류만 준비해서 기관 방문 상담하는 대표님들이 98%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재무 상태가 월등히 좋고, 제3자가 봐도 상환할 능력이 충분히 되는 스펙이 아니라면, 뻔한 서류 준비만으로는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대표님의 사업성 의지(경영자 능력)와 업종 전망성, 경영 안정성, 지속가능성, 성장 가능성을 보여줘야 하는데 거기서 입증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가 사업계획성입니다.



사업계획서가 심사평가에 60%~70%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심사위원, 평가자가 봤을 때 누가 봐도 이 사람은 차후 사업계획에 대해 ‘의지가 대단하다’라는 것을 입증을 보여주는 순간 50% 이상 먹고 들어갑니다.



제조업, 도소매, 건설업, 자영업자 대표님과 수없이 미팅하고, 정책자금을 풀어드리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저에게 물어본 질문 중 몇 가지가 있는데, 재무가 안 좋으면 어차피 서류 내도 부결되는 거 아닌가요? 기관에서 가져오라는 서류를 준비해서 기관에 방문했는데 대출이 나오지 않았는데 뭐가 문제인가요? 가장 많이들 물어보십니다.



물론, 신용도도 높고, 재무상태표도 건전하고, 매출도 높고, 부채비율이 거의 없다면 형식적인 서류만 챙겨서 방문하면 융자는 그냥 나옵니다.



하지만, 은행에 대출을 많이 빌리고 심지어 제2금융권 이하로 은행에 빌려서 kcb와 nice점수가 낮고, 매출 대비 부채 비율이 높다면 당연히, 정부 기관 입장에서는 돈을 줄 이유가 없죠.



갚아야 할 게 산더미인데 융자까지 내주면 상환할 능력이 결여된다고 판단하는 것이죠



신용도가 낮아 정부 기관에 엄두도 못 낼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운영자금을 받아야 되는 상황이라면, 재무 영역을 대체 할 만한 대표님의 무기를 담당 직원에게 피력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사업계획서입니다.



지금까지 대표님들과 미팅해보면서 느낀 점은 융자받는 것에 대해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고, 내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면 정부에서 대출을 내줘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당연시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이런 분들에게 사업계획서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시키기 위해 집필한 목적도 있고, 사업계획서 안에 평가위원의 마음을 울릴 수 있는 차별화된 키워드 작성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집필했습니다.



실제로, 신용도가 터무니 없고, 부채비율도 높은데 계획서를 잘 써서 2억 받은 수산업 대표님도 계셨고, 매출은 높은데 대출이 많아서 신용점수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자금 1억 5천 받은 대표님도 계십니다.



그만큼 사업계획서가 정말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책을 최소 3회 독 이상하시고, 실전에 적용한다면 동종업계 대표님들보다 80% 이상 자금 승인률을 높이고 사업계획서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구나라고 인지할 거라 확신합니다.



이러한 분들이 읽으시면 좋습니다.



1) 이전에 정부자금 신청했는데 반려 경험이 있으신 대표님

2) 신용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대출을 받고 싶은 대표님

3)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써야 될 지 막막하신 분

4) 중진공, 신보, 기보, 재단, 소진공 등 정부 대출을 받고 싶은 대표님

5) 정부 기관에서 어떤 부분을 평가하는지 궁금하신 분



위 5가지 중 하나 이상 해당되시면 그 이상의 효과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가 무엇인지 정의부터 시작해서, 사업계획서를 쓸 때 고려해야 할 키워드 요소 부분 그리고 담당 직원, 심사위원에게 전달해야 할 부분과 은행 대출에서 80% 이상 성공으로 이어지는 플랜 작성 방법, 정부 지원 사업에서 말하는 채점순서 평가 기준과 지금까지 수많은 대표님들이 많이 물어봤었던 질문들을 총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자소개

오민석



저는 교육 영업, 마케팅 대행, 블로그 교육, 그리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3년 이상 운영했습니다.



그러다가 저의 스마트스토어 자금이 필요해서 융자신청을 했고 승인이 나자, 기존에 마케팅 교육을 받았던 대표님들도 정부자금이 필요로 해서 풀어드렸습니다.



처음에는 몇 번 승인 거절도 나고, 어떻게 자금을 풀어낼 수 있을까 연구하고 공부를 하고, 여러 업체 대표님들 것도 풀어보니 경험과 노하우가 쌓였습니다.



‘중진공은 이런 사람을 선호하는구나, 재단, 신보, 기보는 이런 사람을 선호하는구나’하는 안목이 길러지게 되고 이에 따라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써야 될지,어떤 식으로 작성해야 피력하는데 도움이 될지 서류도 계속 넣어보고 자금도 풀어보니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저의 책을 읽고 좋은 성과 나기를 다시 한번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사업계획서란?



2.  사업 플랜시 고려해야 할 요소



3.  사업계획서를 통해 전달해야 할 2가지



4.  은행 대출 성공을 부르는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5.  정부 지원 사업의 채점순서(PSST)



6.  많이 물어보는 질문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