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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포그
브레인포그
  • 저자질 P. 웨버
  • 출판사한국경제신문(한경BP)
  • 출판일2023-09-27
  • 등록일2023-11-23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 전홍진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삼성서울병원), 정희원 노년내과 교수(서울아산병원) 추천★



“왜 생각을 하다가도 자꾸 멍해지는 걸까?”



우리를 혼란에 빠트리는 ‘브레인포그’에서 벗어나

내 삶의 몰입과 집중을 되찾는 10가지 방법



현대인은 너무 많은 일과 직장, 학교, 인간관계 등 온갖 영역에서 요구하는 산더미 같은 짐을 지고서 시시각각 급변하는 불확실한 세상을 살아간다. 또한 시끄러운 국내외 정세, 폭우, 화재,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온, 널뛰는 금융시장, 최신 유행에 발맞추어야 한다는 부담감 등 세상이 던지는 끝없는 스트레스 요인 앞에서 우리는 그만 아득해지고 만다.



이렇게 매일 온갖 일에 치이다 보면 갑자기 머리가 멍해지며 삶에 대한 아무 의욕도, 의지도 생기지 않을 때가 있다. 마치 머릿속에 안개가 낀 것처럼 멍해지는 이러한 현상을 스트레스성 ‘브레인포그’라고 한다. ‘뇌안개’라고도 불리는 브레인포그에 빠지게 되면 말을 하다가도 무슨 말을 하려고 했는지 깜빡 잊고, 한 가지 일에 몰입하여 집중하지 못할뿐더러 매일 무기력과 피곤에 절어 있게 된다. 브레인포그 증상이 계속되면 생기는 가장 큰 문제는 가족과 친구, 연인, 일과 일상 등 그 어느 것에서도 인생의 의미와 보람을 찾을 수 없는 상태에 빠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웨버 박사는 우리를 브레인포그에 빠지게 만드는 내적, 외적인 환경과 문제들을 없앨 수는 없어도 문제를 받아들이는 태도와 관점은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브레인포그는 알츠하이머나 ADHD 등의 의학적, 신경학적 의식혼탁 현상과는 달리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풍부한 상담 경력과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브레인포그의 구체적 증상과 원인을 사회적, 심리적, 과학적으로 다각도로 분석한다. 직접 상담한 다양한 사례와 함께 브레인포그의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구체적 실천 방안을 무기력에 빠져 있는 사람들의 속도에 맞춰, 일상의 작은 실천부터 차근히 제시한다. 스트레스에 빼앗긴 집중력과 몰입을 되찾고 명쾌하게 사고하고 싶다면, 이 책에서 제안하는 10가지의 처방을 지금 당장 따라해 보자!





? 태그 분류 ?

#브레인포그 #번아웃 #스트레스 #멘탈처방전 #멘탈관리 #뇌과학 #집중력 #기억력 #걱정하는 뇌 #몰입

저자소개

? 지은이 소개 ?  

질 P. 웨버 (Jill P.Weber)

미국 워싱턴에서 임상심리사이자 임상심리학자로서 다방면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불안장애, 슬픔과 상실감, 통제할 수 없는 분노, 자존감 저하, 스트레스 등으로 힘겨워하는 사람들과 다년간 상담을 진행해왔으며, 인지행동치료, 변증법적 행동치료, 정신역동치료, 수용전념치료, 대인정신요법 등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왔다. 심리학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는 월간지 정신건강정보사이트 〈사이콜로지 투데이Psychology Today〉에 글을 기고해 왔으며 〈USA 투데이〉, 〈워싱턴 포스트〉, 〈CNN〉 등 여러 언론에 심리학 전문가로서 이름을 알렸다. 저서로는 《차분하라Be Calm》가 있다.

*저자 웹사이트 www.drjillweber.com



옮긴이

진정성

글밥 아카데미 수료 후 바른번역 소속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역서로는 《피터 버핏의 12가지 성공 원칙》, 《결국, 당신은 바뀔 것이다》, 《나는 직장에 다니면서 12개의 사업을 시작했다》, 《왜 회사에서는 이상한 사람이 승진할까?》, 《1분 협상수업》, 《디자이너 브랜드 시작하기》, 《독한 충고》 등이 있다.

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_ 머릿속에 안개가 끼면, 생각은 길을 잃는다 



첫 번째 처방_브레인포그 진단하기

머릿속 안개 지수를 파악하라

두 번째 처방_무력한 뇌 깨우기

통제당할 것인가, 통제할 것인가

세 번째_처방 고립에서 빠져나오기

인간관계라는 인생 구명조끼 입기

네 번째 처방_회피라는 자기학대에서 벗어나기 

감정은 그저 감정일 뿐

다섯 번째 처방_건강한 마음을 위한 루틴 만들기 

거짓 자기돌봄 vs. 진짜 자기돌봄

여섯 번째 처방_잠시 멈추기

생각의 속도가 느려질수록 선명해지는 현실

일곱 번째 처방_마음챙김

지금, 여기, 나에게 집중하라

여덟 번째 처방_내면의 자아와 한 팀 이루기

마음에 날개를 달아주는 긍정의 말

아홉 번째 처방_방전된 뇌 재충전하기

몰입을 되찾는 즐거움의 시간

열 번째 처방_브레인포그와 작별하기

지금 당장 행동하라!



참고문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