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삶이 사랑한 예술
삶이 사랑한 예술
  • 저자안지언
  • 출판사미다스북스
  • 출판일2023-09-27
  • 등록일2023-11-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모든 인간에게는 예술적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이 있다!”









“우리의 일상이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예술적인 삶이란 과연 무엇일까?”



일상에 스며든 예술,

찰나의 아름다움을 확장해 나가다!



이제 아름다움은 삶과 하나가 된다!







최근 ‘문화예술’과 ‘일상’이 만나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아름다운 교감과 일상에서의 문화예술을 누리는 것에 대한 가치가 주목받고 있다. 인간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정서와 복잡다단한 삶의 양식이 예술로 인정되며 모든 인간은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내재성과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순수예술을 전공하고 예술학 석?박사를 공부했다. 이론이 아닌 현장에서 예술을 매개로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며, 매개자가 되어 그들이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다. 예술을 통해 창의성이 발휘되는 순간, 저자는 ‘정말 예술적인 삶을 사는구나!’라는 생각을 한다.



이 책은 다양한 생애주기의 사람들이 다양한 예술 경험을 통해 일상의 아름다움을 만들어가는 사례들을 정리하고 소개한다. 이제 인류사는 점점 호모 헌드레드 시대, 100세 시대가 되며 오래 사는 것은 괴로움이 아닌 의미 있는 삶이 되었다. 이에 일상에서 예술적 삶을 누리는 것이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공동체적으로도 탄력성과 리듬감을 제공하는 양식이 되어 준다. 책에서는 일생의 창의적 설계와 운영에 문화예술이 어떤 역할과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해본다.



또한 문화예술교육과 예술 경험의 사례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현장의 간접경험을 할 수 있으며 QR코드를 통해 관련 영상자료 등 다양한 정보를 담았다. 저자는 이 책을 덮을 때 인간은 모두가 창의적 습관과 예술성을 지닌 존재로 인식하며 호모 헌드레드 시대에 생애주기를 거쳐 우리네 삶에 예술이 주는 다채로움과 삶이 주는 예술적 나이듦(becoming)에 대해 분투하고 누릴 수 있길 기대해본다.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마주하는 순간,

우리는 ‘예술적인데?’라는 말을 사용하곤 한다.”



인생의 찰나가 모아져 아름다움은 완성된다!





사람은 행복에 대해 끊임없이 상고하고, 또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한다. 저마다의 행복은 다르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을 위해 살아간다. 그런데 재미난 사실은 우리가 아름다움과 교감할 때 굉장한 행복을 느끼고, 행복을 얻는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이 아름다움의 실체는 무엇일까?



우리는 인생의 찰나에서 예술을 경험한다. 그 경험은 여러 시행착오 끝에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삶이 되고, 나 자신이 보이고, 타인이 보이고, 우리가 보이고, 사람과 삶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삶에 다시 문화예술이 흐르는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우리 삶의 희망을 이야기하는 글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우리의 삶이 문화예술과 가까워지기를, 그 삶을 통해 의미 있고 윤택한 정서를 실제로 누릴 수 있기를, 예술을 근간으로 나와, 너와, 우리가 연결될 수 있기를 바라며 숨겨진 가치를 찾고 꺼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바람을 말한다. 가장 아름답고 찬란한 삶의 양식, 예술이 삶이 되는 기적을 체험해보자.

저자소개

안지언



현재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예술교육연구소 전임연구교수로재직, 아트리서치 랩(Lab) 대표로 있다. 비평준화 인문계 고등학교 시절 우연히 들어간 ‘연극부’ 활동을 시작으로 예술의 매력, 정확하게는 ‘이야기’의 매력을 알고 연기예술(BA), 공연예술학(예술경영 MA), 예술학(예술경영·문화정책 Ph.D)을 전공하였다. 

현장에서는 공연기획·축제기획을 시작으로 주식회사, 사단법인, 재단법인을 거쳐 예술경영 실무를 경험하였다. 다년간 드라마(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융·복합 예술 활동을 통해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생애주기와 만나왔다. 특별히 다문화, 새터민 청소년을 지금도 지속적으로 만나고 있으며, 자발적 지역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사람들과 함께 문화예술 판(Field)을 만들고 매개하는 일을 해왔고, 하고 있다.

이처럼 실무를 기반으로 예술을 사랑하는 뜨거운 마음을 수집가·산책가 자세로 대하기 위해 공부와 예술기반 연구를 시작하였다. 문화예술영역의 이론적 실천, 실천적 이론을 중요하시며 석사논문 ‘지역문화공간으로서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예술 커뮤니티 연구’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논문공모전 장려상을 수상을 계기로, 박사논문 연장인 ‘공론장으로 사회참여예술의 교육적 함의’가 한국연구재단 글로벌Ph.D 펠로우십으로 선정되어 국가장학금으로 박사논문을 진행하였으며, 교육부 장관상(사회과학분야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최근에는 제자와 함께 한국문화산업학회에서 ‘전업예술인이 생각하는 예술인 복지’에 관한 연구로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현재는 주로 예술경영, 창의성 교육에 관한 강의로 대학/대학원 강의를 하며 국가정책개발과 연구에 가담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 문화도시·창의도시 관련 자문과 다수의 지역문화재단과 시민의 주체적인 창의적 삶의 관점으로 지역고유문화(커뮤니티)와 창의문화예술교육에 관해 함께 고민하고 있다. 한국문화교육학회, 한국지역문화학회, 한국질적연구학회, 한국무용학회 (상임)이사,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편집위원, 한국문화산업학회 학술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생활인으로는 좌충우돌 두 아이를 육아하며, 평생교육 및 열린 교육을 관심 분야로 두고 인간의 예술경험과 창의성에 관해 고민하는 엄마 연구자, 교육자, 기획자이다.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 일상에서 아름다움과 마주하기



1장 삶, 아름다움과의 교감

1. 예술의 출발

2. 예술은 무엇일까

3. 위로부터 예술, 아래로부터 예술

4. 연결된 도시, 연결된 삶



2장 창의적 나이 듦(Creative aging)과 예술

1. ‘창의적 나이 듦’

2. 생애주기

3. 놀이-교육-창의성

4. 삶 속의 예술경험



3장  삶이 사랑한 예술(생애주기와 예술경험)

1. 전 생애주기와 예술경험

2. 태아/영유아 삶과 예술

3. 아동/청소년기 삶과 예술

4. 청년기 삶과 예술

5. 중장년 삶과 예술

6. 노년기 삶과 예술

7. 생애주기 문화예술교육



에필로그 - 삶을 사랑한 예술

감사의 글

참고자료

부록 - 생애주기별 ‘서울 문화예술기관’ Map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