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인공지능 시대의 지식과 학습
인공지능 시대의 지식과 학습
  • 저자설동준
  • 출판사커뮤니케이션북스
  • 출판일2024-09-10
  • 등록일2024-11-25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인공지능 시대, 지식과 학습의 재구성

AI는 더 이상 단순한 기술에 그치지 않고 인간과 상호작용하며 지식과 학습 방식을 새롭게 정의하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책은 AI와 인간의 공진화를 통해 지식과 학습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AI는 기존 데이터를 활용해 답변을 생성하는 확률적 앵무새로 불리지만, 인간의 상상력과 의지가 결합되면 이를 넘어서는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 책은 AI와 인간의 협업이 지식 창출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와 이론을 통해 설명한다. 특히 행위자네트워크이론(ANT)과 체화인지이론을 통해 AI와 인간이 어떻게 함께 지식의 경계를 확장할 수 있는지를 분석한다. 교육적 맥락에서 AI는 단순히 노동을 대체하는 기술이 아니라, 인간의 창의성과 학습을 지원하는 도구로 재해석된다. 이 책은 AI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학습 방식을 탐색하고,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이 어떻게 더 나은 학습자와 창조자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성찰을 제공한다.

저자소개

설동준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고, 인천에서 기독교대안학교 담빛학교를 설립해서 운영 중이다. 기본적으로 멀티잡으로 살고 있지만 주 직업 정체성은 문화예술 분야 기획자 겸 연구자다. 문화예술 영역에서는 지능정보사회와 문화예술의 관계에 관심을 두는 기획자의 느슨한 네트워크를 지향하는 ㈜프로젝트 퍼플비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서울대 원자핵공학과에서 학사 졸업 후 15년 정도 음악단체와 음악 페스티벌 조직위원회에서 기획과 경영을 담당했다. 그 와중에 30대 중반에 갑자기 다시 공부가 하고 싶어서 한양대 교육공학과에 진학해 석사를 마치고 박사 수료 후 박사 논문을 집필 중이다. 석사 학위 논문은 “행위자네트워크이론과 체화된 인지 이론으로 본 인공지능 시대의 지식과 학습의 개념에 대한 탐구”(2018)이고, 기술 변화와 교육의 관계에 대한 관심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수학습 양상에 대한 탐색적 연구 - 미디어의 속성변화에 대한 통시적 관점을 중심으로”(2018), “행위자네트워크이론에 기반한 지식생태학의 개념적 확장”(2022) 등에 공저자로 참여했다. 현재는 문화예술 분야에서 기술과 예술의 관계에 주목하는 아트&테크 분야의 정책 연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인문사회학의 시선에서 비판적으로 인공지능 현상을 연구하는 캣츠랩의 연구위원으로 관련 연구자와 교류하며 공부 중이다.

목차

인간과 도구(비인간)의 공진화



01 언어의 형태와 지식-학습의 개념사

02 다른 지능으로서의 인공지능

03 포스트휴먼 시대의 인간, 행위자네트워크이론

04 체화인지이론과 인간지능

05 인공지능 시대 학습의 개념

06 인공지능 시대 지식의 개념

07 생성되는 모든 것이 지식일 수 없는 이유

08 의미 있는 지식의 조건으로서의 협업 규범

09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넘어

10 여전히 남겨지는 질문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