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코로나 전쟁 인간과 인간의 싸움 : K-방역을 둘러싼 빛과 그림자
코로나 전쟁 인간과 인간의 싸움 : K-방역을 둘러싼 빛과 그림자
  • 저자안종주 저
  • 출판사동아엠앤비
  • 출판일2021-03-11
  • 등록일2021-12-06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 책 소개
코로나19의 실체를 아는 자와 모르는 자의 전쟁!
전?현직 질병관리본부장이 추천하는
2차 대유행에서 살아남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

2020년 지구는 코로나 행성으로 변했다. 코로나19바이러스가 지구에 첫발을 내디딘 지 6개월 만에 1천 만 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세계 곳곳에서 희생자들이 생겨났고 어느 나라와 지역도 안전하다고 말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그리고 이 코로나19의 유행의 끝이 언제가 될지 아무도 모른다. 수많은 전문가들과 학자들이 백신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과연 그것이 언제 상용화될지는 장담할 수가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반 사람들은 마치 안개 속을 걷는 것처럼 불안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불투명한 상황 속에서 저자는 코로나19 사태가 바이러스와 인간의 싸움이 아니라, 인간과 인간의 싸움이라고 단언한다. 코로나19의 실체를 아는 자와 모르는 자의 싸움이라는 것이다.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많은 지도자들과 전문가들이 잘못된 판단을 해왔다. 집에 있으라는데 밖으로 나왔다고 사람들에게 총을 쏘아 죽이는 경찰의 나라도 있었고, 방역이라는 이름으로 인권을 내팽개치는 나라도 있었다. 심지어 코로나 확진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데도 별것 아니라면서 검사를 많이 하지 말라며 다그치는 정치 지도자의 나라도 있었다.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목숨을 걸고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들이 있고, 감염병 전쟁 일선에 지원해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들도 있다. 그리고 자신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검증된 정보를 널리 알리고자 하는 참된 지식인들도 있다. 또한 침착한 태도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비롯한 방역 지침을 몸소 실천하는 국민들도 있다. 코로나19는 어쩌면 이 두 세력의 싸움이라고 볼 수 있다.
저자는 미생물학과 역학의 전문가로서, 이러한 혼란상에서 나타나는 온갖 유언비어와 거짓 정보, 가짜 뉴스를 밝혀내고, 코로나19에 대해 밝혀진 검증된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잘못된 실수들을 되짚어보고 앞으로 어떻게 코로나19에 어떻게 현명하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이 각계각층에 퍼져 서로 머리를 맞대고 코로나19가 인류에게 주고 있는 경고를 냉철하게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이 모여야 비로소 인류는 신종 감염병에 무릎을 꿇지 않을 수 있다고 선언한다.


K-방역으로 돌아보는 팬데믹 시대의 혼란을 잠재울 나침반

문재인 대통령은 2020년 5월 10일 취임 3주년 기념 연설에서 “이미 우리는 방역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K-방역은 세계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국가적 위상과 국민적 자부심은 어느 때보다도 높아졌습니다.”라고 말했다. 드라이브 스루로 대표되는 K-방역에 대한 자랑스러움이 담긴 말이었다. 그렇다면 K-방역은 어떻게 탄생되었을까? 저자는 그 자세한 내막을 들려주고 있다. 그 시작은 대구, 경북 지역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의 시발점이 된 31번 환자가 등장했을 때였다. 사태의 심각성을 절실히 느낀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의심 환자를 보느라 녹초가 된 상태임에도 새벽까지 골몰한 끝에 오전 3시 53분에 새로운 진단 방법을 개발해냈다. 바로 ‘드라이브 스루’였다. 그리고 이 아이디어를 받아 속전속결로 실행한 끝에 바로 세계 최초로 드라이브 스루 진료소를 열게 되었다. 영국 BBC 방송 등 외국 언론들은 일제히 이를 소개했고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 한국의 방식을 벤치마킹했다. 우리나라 의료진들의 창발적인 아이디어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다.
K-방역의 우수성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끈질긴 역학조사와 성숙한 시민의식을 갖춘 국민들의 참여로 K-방역은 K-팝과 같은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다. 여기에는 숨은 영웅들의 노력과 헌신이 있었다. 이를 주도한 사람은 바로 문재인 대통령과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뛰어난 공감 능력으로 위기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국민들과의 투명한 소통을 해왔다. 여기에 더해 침착하고 일관성 있는 태도로 코로나19의 상황을 매일 국민들에게 전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도 큰 기여를 했다. 그리고 사명감 하나로 감염병과 직접적으로 싸운 보건의료인들이 있었다. 한때 마스크 대란을 겪기도 했지만 K-방역은 우리 국민 모두가 함께 이뤄낸 빛나는 성과라고 볼 수 있다. 저자는 이 모든 주역들의 행동이 어떠했는지를 진지하게 추적하며 K-방역의 성공의 밑거름에 무엇이 있었는지를 상세하게 풀어내고 있다. 그리고 코로나19의 유행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하며 언제 다시 창궐할지 모르는 코로나19에 대한 현명한 대처에 함께 참여하기를 호소하고 있다.

목차

■ 차 례
들어가며 ? 4

제1부 코로나19, 세계적 대혼란 16
1장 코로나바이러스, 판도라의 상자를 탈출하다 17
2장 방심이 키운 감염병계의 최강 헐크 31
3장 코로나19보다 더 무서운 공포 바이러스 41
4장 코로나19 기원을 둘러싼 추태들 62
5장 코로나19, 음모론의 진흙탕에 빠지다 73

제2부 K-방역에 태클 거는 사회 90
1장 K-방역 사회와 그 적들 91
2장 갈 길 먼 방역, 위험한 태클 98
3장 마스크 대란이 일어난 진짜 이유는? 116
4장 감염병 이름 놓고 싸우는 유일 국가 대한민국 131
5장 가짜 뉴스와 사이비 과학을 좇는 사람들 141

제3부 K-방역, 그것이 알고 싶다 162
1장 끝까지 추적하는 셜록 홈스가 되어라 163
2장 드라이브 스루와 도보 이동형 검사의 두 날개로 날다 171
3장 메르스와 세월호라는 사회적 백신을 맞다 189
4장 무명 영웅들과 문재인 그리고 정은경 202

제4부 코로나19,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 224
1장 코로나19, 세상을 어디까지 바꿀까? 225
2장 무엇이 국가 방역의 성공과 실패를 갈랐나? 239
3장 팬데믹 시대에 꼭 알아야 할 감염병학 256
4장 바이러스를 알아야 당신이 산다 272
5장 K-방역의 오점, 거리·드론 방역이 유행하는 나라 285
6장 백신과 치료제, 우리는 언제 혜택받나? 301
7장 에코데믹, 인수 공통 감염병 그리고 코로나19 321
8장 코로나가 준 숙제, 방역이냐? 인권이냐? 331

마치며 343
참고문헌 354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