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의 역습
- 저자조재성
- 출판사원앤원북스
- 출판일2011-11-15
- 등록일2013-02-26
- SNS공유
- 파일포맷EPUB
- 공급사북큐브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태블릿,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이제, 환율의 역습이 다시 시작되고 있다!한국 경제의 운명은 환율에 달렸다!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의 금융위기 이후 또 한 번의 위기가 시작될 것인가? 최근 우리 경제는 유로존 재정위기의 확산과 이로 인한 글로벌 신용경색에 직면해 환율의 급등과 경기 둔화를 경험하고 있다. 매일같이 언론에서 환율 급등 소식이 들려오지만 위기가 언제 본격적으로 시작해 언제 끝나고, 환율이 언제 안정될지 아무도 설명해주지 못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과거에 환율이 급등할 때마다 주가와 부동산은 폭락했고 기업의 이익은 급감하는 가운데 실업자는 크게 증가했다. 이처럼 환율의 역습에 따른 피해가 심각한 데도 국민들의 환율지식은 그리 깊지 않은 것이 사실이고, 이를 잘 설명해주는 전문가나 책이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위기에 직면해 우리의 환율에 대한 지식을 조금이라도 넓힐 수 있다면, 이러한 환율 급등으로 인한 경제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타개할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국민들이 이러한 고민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위기에 대처하는 지혜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외환시장의 최전방에서 풍부한 경험을 지닌 저자의 노력의 정수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환율은 이에 대한 이해 없이는 세계경제는 물론이고 국내경제도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경제변수다. 국경을 넘나드는 자본의 이동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고, 달러 중심의 국제 통화체제가 흔들리고 중국 위안화가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로 인해 환율은 수출을 통한 성장뿐만 아니라 국내수요와 물가, 그리고 금리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되었다. 시장에서 결정되는 환율이 정부의 정책보다 우리 경제에 더 큰 영향력을 갖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환율이라는 거대한 화두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밑바탕을 다지고 각 현상을 세밀하게 분석하다 보면 어느새 그 본질에 다가갔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제 환율은 해외여행을 할 때나 챙기면 되는 일, 혹은 뉴스에 나오는 나와 상관없는 일이 아니다. 환율지식이야말로 글로벌 금융시대에 소중한 자산을 지키는 첫걸음이다. 역외세력, 외환딜러, 파생상품, 핫머니 등의 용어에 겁먹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쉽고 빠른 환율지식과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지식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경제의 99%는 환율이다!
내 자산을 지키는 환율지식의 모든 것
외환시장에 웬만큼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우리나라 외환시장에서 숏커버, 롱스탑, 역외, 정부개입 등의 진부한 용어들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에 이코노미스트인 저자는 진부하고 빈곤한 주제들을 탈피해 외환시장의 더욱 다양하고 숨어 있는 스토리를 보여주어, 독자들이 환율과 외환시장에 내포된 여러 가지 의미를 좀더 잘 발견하고 이해함으로써 금융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올리고자 했다. 또한 환율과 외환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현상들과 그 배경에 숨어 있는 메커니즘들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환율의 움직임이 국민경제 전반은 물론 우리의 일상생활에 실질적으로 어떤 영향들을 끼치는가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볼 계기를 제공하고자 했다. 이 책은 3개의 부로 나누어 환율에 대한 궁금증과 전반적인 여러 현상을 쉽게 풀어주고 있는데, 이를 통해 환율의 정의와 환율 관련 현상을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부는 환율을 움직이는 거시적인 지표와 이해하기 어려웠던 외환시장을 둘러싼 현상들을 설명한다.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 요인들을 중점으로 전개하고 있다. 환율이 왜 어려운지, 외환시장 전망, 금리인상과 경상수지 등이 환율에 미치는 영향, 지정학적 리스크가 일시적 영향에 그치는 이유 등을 다뤘다. 2부는 외환시장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중점으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알려준다. 1부가 전체적인 숲을 보는 것이라면, 2부는 나무 하나하나를 분석해 왜 이런 현상들이 발생하는지 알려준다. 주가와 원화의 동조화 현상, 외환보유액,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과 양적완화, 달러화의 기축통화 지위 상실 가능성, 달러와 금값의 상관관계, 중국의 금리인상·남유럽 재정위기·호주 달러가 환율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마지막 3부는 정부의 환율정책 등을 중심으로 외환시장의 이면을 알려준다. 중국의 위안화가 앞으로 미국 달러화를 제치고 세계 기축통화로 떠오를 가능성도 전망한다. 그 외에 정부의 고환율정책의 유효성과 부작용, 외환시장 규제안이 끼치는 영향, 정부가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방법, 역외세력, 외환딜러, 외환전문가들의 환율 예측 실패 등을 다룬다.
저자소개
조재성저자 조재성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현대증권에서 주니어 펀드매니저로 첫 직장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한국신용평가 연구원, 조흥경제연구소 경제동향분석팀장, 대림대학 강사, 아시아경제신문 자문위원 등을 거치면서 경제와 금융시장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쌓았다. 현재는 신한은행 금융공학센터 이코노미스트로 재직중이며 주식·채권·외환시장은 물론이고 경제에 대한 뛰어난 통찰력 덕분에 다양한 기업이나 세미나에 초대되어 외환시장이나 경제에 대해 많은 강의를 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로 재직하면서 <로이터>, <연합인포맥스>, <한국경제> 등 다양한 언론의 칼럼니스트로 활약한 바 있으며,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연재되었던 <연합인포맥스>의 칼럼 ‘조재성이 바라보는 주간 서울환시’는 상당기간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바 있다. TV나 신문 등 다양한 언론매체에 등장해 외환시장이나 경제관련 오피니언 리더로서 역할을 지속하고 있으며, 2011년 현재는 매주 월요일 한국경제TV의 <굿모닝 투자의 아침>의 ‘주간 환율 전망’ 코너에 고정 출연중이다.
목차
지은이의 말_이제, 환율의 역습이 다시 시작되고 있다!1부 한국경제의 운명은 이제 환율에 달렸다
환율이란 무엇이고 왜 어렵게만 느껴지는가?
외환시장을 둘러싼 이해하기 어려운 현상들
외환시장 전망, 이런 지표들을 보고 예측한다
금리인상, 원/달러 환율의 하락요인인가? 상승요인인가?
원유가격 상승은 하락재료인가? 상승재료인가?
경상수지, 원/달러 환율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파생상품시장은 원/달러 환율에 이렇게 영향을 미친다
지정학적 리스크가 외환시장에서 일시적인 영향에 머무는 이유
외환시장의 위기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나 현상들
원/달러 환율이 물가안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2부 환율지식, 경제를 이해하는 힘이다
주가와 원화는 동조화 현상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외환보유액이 많으면 위기가 발생하지 않을까?
미국 신용등급 강등, 원/달러 환율에 미치는 영향은?
미국의 양적완화, 원/달러 환율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
달러화의 기축통화 지위 상실 가능성과 향후 전망을 논한다
달러약세, 금값 폭등을 불러온 주요 원인이다
중국의 금리인상, 원/달러 환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남유럽 재정위기, 원/달러 시장에 이런 영향을 준다
호주 달러도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미친다
일본 엔화, 항상 강세인 이유는 따로 있다
3부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외환시장의 비밀
중국 위안화, 세계 기축통화로 떠오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왜 대부분의 나라들은 통화가치 약세를 추구할까?
정부의 고환율정책, 그 목표를 항상 달성하는가?
외환시장 규제안, 한국 원화가치에 이런 영향을 미친다
정부의 외환시장개입에도 원화강세 보고서가 대부분인 이유
정책 당국이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방법을 파악하자
고환율정책, 이런 부작용이 우리를 힘들게 한다
역외세력이 한국 외환시장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이것이다
외환딜러에 대한 막연한 환상을 버려라!
외환전문가들의 전망이 자주 틀리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