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 : 물리학으로 나, 우리, 세상을 이해하는 법


SMART
 

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 : 물리학으로 나, 우리, 세상을 이해하는 법

김범준 저 | 21세기북스

출간일
2021-04-13
파일형태
ePub
용량
38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2,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문과생도 반해버린 따뜻한 물리학

삶의 의미를 되찾는 감동의 과학 강의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교양 지식을 한데 모았다! 대한민국 대표 교수진이 펼치는 흥미로운 지식 체험, ‘인생명강’ 시리즈가 출간됐다. 역사, 철학, 과학, 의학, 예술 등 전국 대학 각 분야 최고 교수진의 명강의를 책으로 옮긴 인생명강 시리즈는 독자들의 삶에 유용한 지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갈 지혜와 내일을 내다보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도서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연·유튜브·인스타그램·팟캐스트를 통해 최고의 지식 콘텐츠를 일상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지식교양 브랜드이다.



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김범준 교수의 신간 『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는 물리학의 시선을 통해 나 자신과 나를 둘러싼 세계, 나아가 미래의 삶까지 탐구하는 책이다. 거대한 우주 속의 먼지 같은 나를 이해하기 위해 물리학은 나의 바깥을 바라본다. 복잡한 이론과 어려운 공식이 아닌, 일상 속 사소한 궁금증, 인간과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통해 물리학을 쉽게 배우는 책이다. 우주, 시공간, 원자, 엔트로피 등 어렵게만 느꼈던 물리학을 쉽게 배우고, 삶의 의미까지 발견하는 따뜻한 물리학 특강이 펼쳐진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초전도 배열에 대한 이론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스웨덴 우메오 대학교와 아주대학교를 거쳐 현재 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일반역학, 전산물리학, 열 및 통계물리학 등 물리학 전공과목을 강의하고 있으며, 잘 모르는데 잘 알고 싶으면 일단 무작정 강의를 개설하고 볼 일이라는 은사님 조언을 따라 네트워크와 마케팅, 뇌와 컴퓨테이션, 비선형 동역학과 자연현상, 자연과학과 인공지능 등 다양한 과목을 개설해 강의하고 있다. 물리학의 세부 전공으로는 통계물리학을 전공했다. 상전이와 임계현상에 대한 통계물리학의 전통적인 주제도 연구하지만 최근에는 여러 구성요소가 서로 연결된 자연과 사회의 복잡계에 큰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상에 대한 궁금증에서 출발해, 현실의 빅데이터를 모으고, 이를 복잡계 과학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 설명하고 이해하는 연구를 주로 한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호기심-추동 연구(curiosity-driven research)라고 한다. 호기심으로 연구를 시작하면, 흥미진진하게 연구를 진행하게 될 때가 많다. 하지만 연구가 마무리된 후에는, 과연 이 연구결과를 학술지에 발표할 수 있을지 함께한 연구원들과 심각한 고민을 하게 되는 부작용도 있다. 논문 출판을 걱정했던 연구로는 ‘혈액형과 성격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윷놀이에서 업는 것과 잡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유리한지 살펴본 연구’ 등이 있다. 다행히 지금까지는 마무리한 연구결과를 모두 학술지에 출판할 수 있었다. 현재까지 발표한 논문은 약 180편으로, 이 중 연구자들이 가장 많이 인용한 논문은 1,600번 정도 인용된 ‘복잡한 연결망의 공격에 대한 취약성 연구’다. 과연 1,600명 모두가 이 논문을 읽고 인용했는지는 확실치 않다.

『세상물정의 물리학』 출판 이후, 다양한 대중 강연 경험으로 강연 스킬이 급상승한 덕에 딱딱한 국제학회 발표에서도 사람들을 웃길 수 있게 되었다. 2019년, 싱가폴에서의 국제학회 기조강연에서는 ‘사람의 체질량 지수와 직립보행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발표해, 수백 명의 과학자들이 박수를 치고 폭소를 터뜨리는 사건이 있었다. 피카츄의 체질량 지수를 계산해 보여준 것이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2006년, 우리나라 통계물리학계의 초석을 놓은 조순탁 교수의 호를 딴, 한국물리학회에서 수여하는 용봉상을 수상한 바 있다. 용봉상은 40세 이하의 국내 통계물리학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상을 받을 때의 나이가 딱 40세였던 것으로 미루어, 아무래도 연구가 아니라 나이 때문에 수상자로 선정된 게 아닐까 싶다. 2015년, 『세상물정의 물리학』으로는 제56회 한국출판문화상 교양부문 저술상을 수상했다. 한국복잡계학회의 회장을 맡기도 했으며, 현재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의 회원, 한국물리학회 대중화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과학의 대중화를 넘어 대중의 과학화를 꿈꾼다. 과학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시민의 핵심교양의 하나라고 믿기 때문이다.

목차

서문 나도 모르는 나를 찾는 물리학의 여정

1강 [나] ‘나’를 발견하는 물리학의 아름다움
거대한 우주 속에서 나를 발견하는 시간
시간과 공간의 틀로 나를 본다면
인간과 자연을 바라보는 과학의 시선
무지의 바다 앞에서 앎의 조약돌을 줍는 기쁨
Q/A 내 인생을 위한 질문

2강 [우주] 나를 알기 위해 우주를 보다
하늘을 보고 날짜와 시간을 헤아리다
세계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프톨레마이오스 대 코페르니쿠스
케플러의 슬픔 그리고 기쁨
뉴턴이 본 세상
Q/A 내 인생을 위한 질문

3강 [관계] 당신과 나 사이의 과학적 연결고리
티끌 모아 태산을 이해하다
복잡한 도시에서 일어나는 일
현실을 바라보게 해주는 여러 가지 제도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엔트로피
우리는 고립된 섬이 아니다
서로에게 천천히 작용하는 관계의 소중함
대칭으로 본 세상의 아름다움
Q/A 내 인생을 위한 질문

4강 [모습] 나의 모양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동그란 것과 동그랗지 않은 것
어린 왕자가 사는 소행성의 비밀
그렇게 생긴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걸리버 여행기와 현실 속의 데이터
Q/A 내 인생을 위한 질문

5강 [만남] 거대한 세상 속 우리라는 기적
보이저호의 우주여행
세상은 텅텅 비어 있다
인간을 구성하는 원자의 모습
우리는 서로에게 닿을 수 있을까
Q/A 내 인생을 위한 질문

6강 [미래] 예측할 수 없기에 삶은 흥미롭다
나의 미래를 알 수 있을까
미래는 이미 결정되어 있다
카오스, 결정되어 있지만 예측은 할 수 없다
알 수 없는 것이 훨씬 더 많다
어떤 오늘을 선택할 것인가
Q/A 내 인생을 위한 질문

7강 [선택] 달려오는 미래,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인간이 아닌 또다른 지적 존재를 창조하다
240 인공지능의 지적 능력이 인간을 뛰어넘는다면
247 인공지능과 함께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는 법
251 기후 변화, 우리 모두의 앞에 놓인 위기
Q/A 내 인생을 위한 질문

인생에 지혜를 더할 요약정리 키워드
주석
참고문헌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30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