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나는 3D프린터를 사용할 줄 모르는 교사입니다 2 : 메이커교육 실천기
나는 3D프린터를 사용할 줄 모르는 교사입니다 2 : 메이커교육 실천기
  • 저자최민준, 김희라, 손혜인, 이동근, 이예찬, 장진혜
  • 출판사학이시습
  • 출판일2023-07-31
  • 등록일2023-11-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한눈에 파악하는 메이커 교육
메이커교육을 실천하려면 우선 메이커교육 개념을 명료하게 이해해야 한다. 메이커 운동, 메이커 정신, 메이커 스페이스, 이 세 가지 핵심 개념만으로 메이커교육의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에 더해 교실 수업에 메이커교육을 적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메이커교육 교수·학습 모형도 제시한다.

Q&A를 통해 알아보는 메이커교육
교실 교육 실천가인 교사의 입장에서 메이커교육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주요 질문에 답했다. 메이커교육과 노작교육의 차이점부터 메이커교육의 평가 방법과 교사 역할까지, 즉 메이커교육의 개념부터 실천까지 교사가 직접 핵심만 알기 쉽게 정리했다.

시행착오를 통해 나아가는 메이커교육
저경력 교사부터 부장 교사, 교장까지 교육 경험이 서로 다른 교사들의 좌충우돌 메이커교육 실천기를 담았다. 여러 명의 도전기를 단순히 묶은 게 아니라 메이커교육을 설계, 실행하고 평가하는 전 단계를 살펴볼 수 있도록 재구성했다. 코딩을 몰라도 메이커교육을 할 수 있을까? 초등학교에서 메이커교육이 가능할까? 우리 학교엔 메이커 스페이스가 없는데 괜찮을까? 메이커교육에서 점수는 어떻게 매길까? 메이커교육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여러 질문에 대한 실마리를 먼저 메이커교육에 도전한 동료들의 실천기를 통해 찾아보자.

저자소개

최민준
서울응봉초등학교 교사다. 서울교육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동 대학원에서 초등미술교육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메이커교육을 통한 공동체역량 증진방안 연구” 등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들과 메이커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김희라
서울성수초등학교 교사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받고,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에서 초등미술교육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교실 속 메이커교육 실현을 위해 학생들과 함께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며 만들고 배우고 있다.

손혜인
서울덕암초등학교 교사다. 경인교육대학교에서 미술과교육 심화 전공으로 학사 학위를 받았다. 즐겁고 보람찬 일에 진심이다. 메이커교육을 만나고 멋진 메이커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동근
서울광장초등학교 교사다.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에서 교육연극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다양한 분야를 연극과 결합하여 교육하고자 한다.

이예찬
서울덕암초등학교 교사다.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사회과교육 심화 전공으로 학사 학위를, 동 대학원에서 초등생활교육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반성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추구하며, 실생활과 밀접한 교육에 관심이 많다.

장진혜
서울덕암초등학교 교장, 경희대학교 겸임교수다. 서울교육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경희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물산 주니어메이커교육 프로그램 개발위원, 한국과학창의재단 메이커프로젝트 동아리 운영팀장 경험을 살려 학교에서 교사들과 함께 메이커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1부 메이커교육이란?
한눈에 바라보는 메이커교육
메이커 정신
메이커 스페이스
메이커교육 교수·학습 모형

2부 Q&A로 알아보는 메이커교육
Q1. 메이커가 아니라도 메이커교육을 할 수 있나요?
Q2. 메이커교육도 결국 사라질 유행 아닐까요?
Q3. 메이커교육과 노작 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Q4. 초등 교육에서도 메이커교육이 가능한가요?
Q5. 메이커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하나요?
Q6. 메이커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3부 메이커교육 도전기
메이커교육을 만나다
프로젝트로 메이커수업을 설계하다
생산적 실패를 통해 성장하다
연극과 메이커교육을 결합하다
거추장스러운 기록이 필요하다
우리 학교에는 메이커 스페이스가 없다
도구 혁명을 일으키다
교사에게 필요한 것은 믿음이다
학교에서 메이커 페어를 열다
평가가 바뀌어야 수업도 바뀐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