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길 잃은 사피엔스를 위한 뇌과학 : 인간은 어떻게 미지의 세상을 탐색하고 방랑하는가
길 잃은 사피엔스를 위한 뇌과학 : 인간은 어떻게 미지의 세상을 탐색하고 방랑하는가
  • 저자마이클 본드 저/홍경탁 역
  • 출판사어크로스
  • 출판일2020-10-26
  • 등록일2021-12-06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낯선 장소에서 우리는 어떻게 길을 찾을까? 어린 시절의 탐험 본능은 왜 나이가 들면 사라질까? 왜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길을 훨씬 잘 찾을까? 길을 잃은 사람들은 왜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게 될까? 치매 환자에게 길 찾기란 어떤 의미일까? 『길 잃은 사피엔스를 위한 뇌과학』은 영국심리학회 저술상 수상작가인 마이클 본드의 신작으로, 뇌과학, 행동과학, 인류학, 심리학 등을 통해 인간이 어떻게 길을 찾으면서 세상을 탐색하고, 길 찾기 능력을 발달시키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탐구서다. 길 찾기 능력은 생존의 핵심 조건이다. 우리 조상들이 식량의 위치를 알아내고 적을 파악하면서 발달시킨 길 찾기 능력은 인류가 세상을 이해하고,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미지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또한 길 찾기 능력은 추상적 사고, 상상력, 기억력, 언어 등 필수적인 인지 능력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우리의 몸은 물론 마음도 지배한다. 가까운 거리도 지도 앱을 켜고 알려주는 길로만 따라가는 현대인들은 길 찾기 능력을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이 책은 GPS 기기가 우리의 공간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더불어, 우리 안에 있는 길 찾기 능력을 향상시킬 방법까지도 살펴본다.

저자소개

《뉴사이언티스트》 수석에디터, 영국왕립학회 수석연구원을 지낸 저명한 저널리스트로 《네이처》, 《프로스펙트》, 《옵저버》, 《데일리 텔레그래프》, 《파이낸셜 타임스》 외 유수 저널에 기고해왔다. 
그는 인간 행동에 깊은 관심을 두고서 과학과 심리학의 최신 연구,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며 인간 본성의 비밀을 밝히는 데 주력해왔다. 스탠리 밀그램의 전기충격 실험, 필립 짐바르도의 스탠퍼드 감옥 실험 같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악명 높은 심리 실험을 재조명하기도 한다. 
감정 전염부터 군중심리, 집단사고, 동지애, 이타주의, 고독의 사회학까지 지난 수십 년 사회심리학의 성과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담아낸 《타인의 영향력》을 통해 말콤 글래드웰에 비견되는 저술가로 주목받고 있다. 

목차

머리말

1장 호모사피엔스가 길을 떠난 까닭
2장 아이들은 왜 쉽게 길을 잃는가
3장 길을 걸을 때 우리 뇌에서 벌어지는 일
4장 공간이 정신에 미치는 영향
5장 낯선 곳에서 길을 찾는 몇 가지 전략 
6장 여자의 길 찾기, 남자의 길 찾기
7장 위대한 탐험가의 길
8장 실종의 심리학
9장 살기 좋은 도시에는 가독성이 있다
10장 정신이 길을 잃는 순간
11장 에필로그: GPS를 끄면 얻는 것들

한줄 서평